Monday, June 27, 2011

멀리서 스승을 간절하게 부름

나모 구루베~!

`멀리서 스승을 간절하게 부름`이라 하는 이 기도문은
모든 사람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승의 가피를 기원하는데 있어 핵심은
염리심과 출리심에서 비롯되는 헌신이며,
이러한 헌신은 상투적인 말이 아니라,
가슴 밑바닥에서 올라오는 것이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스승이 다름 아닌 붓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음률에 맞추어 염송합니다...
.....................................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자애로운 근본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삼세 부처의 정수시여!
(1)교, 증의 수승한 불법의 근원이시여!
(2)상가와 성중상가의 군주시여!
근본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1)* 다르마에는 두 가지가 있다.
전수된 말로서의 다르마-- 경 율, 론 삼장이 하나이고..  
수행으로 증명하는 다르마-- 계, 정, 혜 삼학이 다른 하나이다.

(2)* 상가에는 두 가지가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무리인 일반상가..
3보의 하나로서 귀의하는 고귀한 보살상가.. 이렇게 둘이다.



가피와 자비의 큰 보배시여!
두 가지 신통의 근원이시여!
바라는 모든 것을 다 들어주시는 부처의 행이시여!
근본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스승 (3)무량광불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분별에서 벗어난 법신의 무변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악업의 힘에 의해 윤회계를 방황하고 있으니,
저희가 지복의 정토에 태어나게 하소서.


스승 (4)관세음보살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빛나는 보신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육도중생의 고통을 모두 가라앉히고,
세 가지 윤회계를 밑바닥까지 휘저으소서.


스승 (5)연화생’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6)차마라(~ㅇ아얍링), 연화광 정토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이와 같이 어두운 시대에, 미궁에 빠져 의지할 곳 없는 저희를
속히 자비로서 지켜주소서!



(3~5)* 이 기도문에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 스물 네명이다.
그러나 몇개의 이름이 한 인물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어서,
실제로는 모두 열 일곱 분의 전승조사가 등장하고 있는 셈이다.
첫 세 단락에서 등장하는 무량광불과 관세음보살, 연화생은.. 한사람일 뿐이다.
빠드마삼바바는..법신 무량광불(아미타불)인 동시에..보신 관세음보살이고... 화신 연화생이기 때문이다.

(6)* 연화생(빠드마삼바바)은 티벳을 떠나 망율지방 궁탕고개를 넘어 서남방에 있는 이곳 차마라로 들어갔다.
그리고 신통력으로 동색산, 상독빨리에 그의 연화광 정토를 드러내었다.


스승 ‘예세 쪼갤’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궁의 천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죄업으로 물든 저희가 윤회바다 건너서
대해탈의 궁으로 들어서게 하소서.


(7)‘구전전승과 보장전승의 스승들이여, 저를 잊지 마소서.
현상과 공성이 상공화하는 지혜의 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무명으로 어두워진 동굴 같은 내 마음 속에서
깨달음의 태양이 떠오르게 하소서.

(7)* 닝마(Nyingma)의 가르침은 두 가지 전승이  있다.
까마(Kama)의 장기전승... 떼르마(Terma)의 단기전승... 
까마의 장기전승은 시작된 지점에서 끊이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지는 구전 전승이다...
떼르마의 단기전승은.. 떼르뙨에 의해 특정 가르침의 보장이 발견되어...
새롭게 다시 시작된 전승이다..

(8)‘변지, 디메 외세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다섯 (9)자재광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10)원시청정을 깨닫는 큰 힘이 무르익은 뒤,
(11)네 가지 단계의 정점에 도달하게 하소서.




(8)* 디메 외세르는 롱첸빠의 다른 이름이다.
그는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외부.. 내부딴뜨라 양쪽에 걸쳐있는 저작에는 도르제 시지--Dorje Ziji
깊은 주제.. 그 중에서도 명상차제에 관한 저작에는 디메 외세르--Drime Ozer
사물의 본질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는 저작에는 롱첸 랍잠--Longchen Rabjam
다양한 가르침,다양한 견해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저작에는 꾼켄 ~ㅇ악기 왕뽀-- Kunkhyen Ngakgi Wangpo
그 밖의 가르침에 관한 저작에는 출팀 로되 -- Tsultrim Lodro
여기 여섯 단락까지 닝마의 전승조사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기도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섯째 단락(까마, 떼르마)과 여섯째 단락(롱첸빠)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족첸에도 까마와 떼르마의 형태가 있다..
비말라미뜨라의 '비마닝틱'은 까마의 형태로 끊임없이 구전되어 내려왔지만,
빠드마삼바바의 '칸도닝틱'은 떼르마로서.. 후대에 세상에 드러나게 되었다.
서로 다른 이 두가지 닝틱은  14세기의 롱첸빠에 의해  하나로 통합이 된다.
빠드마삼바바&비말라미뜨라 두 스승과 롱첸빠 사이에는 500년의 갭이 있다..
그 500년 사이에는 비마닝틱을 이은 많은 전승조사들이 있다...
그러나 칸도닝틱은.. 롱첸빠 자신이 그 첫 계승자이다...
(500년의 갭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승의 역사를...매우 구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다른 전승조사들을 무시하고...
까마..떼르마..라는 개념 뒤에 롱첸빠가 바로 등장하는 것이다..

(9)*족첸의 수행은 둘이다...떽최..퇴갈..
훈둡(자재광)은 족첸의 퇴갈 수행에서 다루는 소재이다.


(10)*까닥(원시청정)은 족첸의 떽최 수행에서 다루는 소재이다.

(11)* 까닥과 훈둡을 다루는 족첸의 수행에서는 네가지 단계가 나타난다...
그 네가지 단계는...네 가지 비드야다라(지명)로 설명된다.

비교할수 없는 분, 아띠샤여, (12)아버지와 그 아들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도솔천, 수백의 본존 무리가운데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내 마음 속에 공성과 자비의 핵심인
보리심이 일어나게 하소서.

(12)* 이 단락은 까담 전승에 할애되며.. 
아버지와 아들은 아띠샤와 그의 법상속자 돔뙨빠를 말한다.
여기에, 롭쌍 닥빠(총까파)로부터 시작된 새로운 까담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7 번째 단락인 여기에서부터는 '싸르마(신역 전승) 법맥들이 수평적으로 나열된다.
수직적인 개념이 결코 아니다...
싸르마(신역전승)은 까담, 마ㄹ빠까귀, 싸캬, 샹빠까귀, 시제, 조낭, 3금강을 포함한다...
신역 전승과 구분하기 위해...
빠드마삼바바로부터 시작된 전승을 구역이란 뜻의 '닝마'라고 부르게 되었다.
리메의 시각으로 보면..싸르마의 7전승과 닝마의 관계는 잘 짜여진 각본이다...
이 기도문에서 모든 싸르마 전승은... 이상하게도 롱첸빠 다음에 나타난다...
롱첸빠는 14세기 사람이고... 대부분의 싸르마전승은 11세기에 나타났다...
왜 순서의 배열이 뒤집어졌을까...? 뒤집어진 것이 아니다...
싸르마전승은 두가지가 있다..
예전부터 각 전승의 개조로부터 내려온 장기전승이 있고...
잠양켄쩨왕뽀로부터 새로 시작된 단기 전승이 있다....
이것은 단기전승의 맥락에서 보아야 기도문의 구조가 보인다...
단기전승의 입장에서는...싸르마의 7전승은 롱첸빠와 잠양켄쩨왕뽀 사이에 있어야 한다....
각 전승에서 개조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자는 각 전승의 2조가 된다...
그러나 잠양켄쩨왕뽀님도 개조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각 전승의 또 다른 2조이다...
서로 시대가 다른데... 어떻게 만날수 있느냐고 물을지 모른다...가능하다...


(13)구경의 성취자,마ㄹ빠,밀라,감뽀빠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금강대락의 바탕공간에서 저를 굽어살피소서..
내가..공성지복이 둘이 아닌 대수인의 최고경지에 도달하여..
내 마음의 뿌리에서 법신을 보게하소서..

(13)* 여기서부터 세 단락은 '마르빠까귀'에 할애하고 있다.



세상의 존귀하신 분, 까ㄹ마빠시여 저를 잊지마소서..
허공의 끝까지 중생들을 다스리시는 바탕공간에서 저를 
굽어살피소서..
제현상이 실체가 없고 환영이라는 것을 깨달아..
모든 경험(현상과 마음)이 3신으로 비추어지게 하소서..
(14)4대 8소 까귀법통의 슷승들이여 저를 잊지마소서..
순수형상의 정토에서 저를 굽어살피소서..
(15)네가지 오류를 제거한 뒤에..
구경의 성취와 깨달음에 도달하게 하소서...

(14)* 4대 8소는 다음과 같다.
4대--까르마까귀(뒤숨 켄빠), 바롬까귀(바롬빠), 짤빠까귀(상규 닥빠), 팍두까귀(팍모두빠 도제 갤뽀)
8소--디꿍까귀(디궁 쿄빠 직뗀 쑴겐), 둑빠까귀(링제 레빠 빼마 도르제), 딱룽까귀(딱룽 탕빠 따시 빨)마르짱 까귀(린첸 로되), 슉셉 까귀(께르 공빠 최끼 쎙게), 또푸 까귀(도괸 걀싸 ; 꾼덴 레빠)
얌상 까귀(껠데 예셰 쌍게), 옐빠 까귀(옐빠 예셰 쩩)


(15)* 네 가지 오류는 다음과 같다.
무상한 것을 영원한 것으로 잘못 받아들이는 것..
고통을 행복으로 잘 못 받아들이는 것..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는 것으로 잘못 받아들이는 것..
오염된 것을 청정한 것으로 잘 못 받아들이는 것..


(16)싸캬의 다섯 조사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윤회와 열반이 둘이 아닌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순수한 견해와 명상과 행위가 서로 결합하여,
비밀 (17)도과(람데)를 따르게 하소서.

(16)* 싸캬의 다섯조사는 싸첸꿍가닝뽀, 쐬남 쩨모, 제쮠닥빠걀쩬, 싸캬빤디따, 최걀빡빠이다.
싸캬 전승은 이 한 단락이다.

(17)* 람데(도과)는 싸캬 전승의 최상승법이며, 본존은 ‘헤바즈라’이다.
이를 통해 수행자는 상사라와 열반의 상공화를 깨닫는다고 한다.
람데전승의 뿌리는 비루빠이며, 소의논전은 ‘비루빠의 금강게송’이다.
비루빠는 역사속에 나타난 빠드마삼바바의 다른 모습이다..


견줄 데 없는 샹빠 까귀의 조사들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절대 순수의 불국토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해탈을 가져다주는 수행방편을 정확하게 배워서
무학의 도를 발견하게 하소서.

(18)대성취자 탕똥갤뽀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무위 대비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사물의 비자성을 깨닫는 수행을 성취함으로서,
풍기와 마음을 통달하게 하소서.

(18)*견줄데 없는 샹빠까귀의 전승조사들은...
큥뽀 낼조르..목촉빠..께르강빠..리공빠..쌍게뙨빠를 말하고...
그들이 무학의 도..10지보살의 경지에 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탕똥갤뽀는 본래 샹빠까귀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샹빠까귀 입장에서..가장 중요한 두 사람 중의 한사람이다..
니구마와 탕똥갤뽀사이에는.. 300년 이상의 시공간적인 갭이 있다...
그는 큥뽀낼조르처럼...니구마로부터 니구마육법 등을 직접 전수받았기 때문에...
상빠까귀의 후대전승자로 보아서는 안된다...
표면상..초조나 2조가 아닌데도 이름이 등장하는 경우는 
롱첸빠..땅똥 갤뽀.. 따라나타..잠양 켄쩨 왕뽀, 잠괸 꽁툴 로되 타예..이렇게 다섯 뿐이다...
아무튼 일반적인 전승구조로보면 해석이 안되는 부분들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19)유일하신 아버지 담빠쌍개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구경의 불사를 성취하는 바탕공간(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전승의 가피가 내 마음속에 들어와
상서로운 징조가 시방에서 일어나게 하소서..

(19)* 여기서부터 두 단락은 '시제' 전승에 할애되고 있다.
담빠쌍게는 시제전승의 바탕이고.. 마칙 랍된은 실제적인 창시자이다.
담빠쌍게는 빠드마삼바바의 어떤 다른모습으로 볼 수 있다...

  
유일하신 어머니 마칙랍된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지혜바라밀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자아에 매달리는 미묘한 교만의 뿌리를 잘라
관념을 넘어선 무아의 진리를 보게 하소서.


변지 돌뽀 쌍게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일체가 수승함으로 장엄된 바탕공간(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20)전이의 숨을 중맥 안에 고정시키고,
불변의 금강신을 증득하게 하소서.

(20)* 뚝담 --죽음의 순간에 포와를 수행함으로서 숨이 멈춘 뒤에 정광명을 체험하는 것..
이때 가슴에 형성된 온기는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된다.
여기서부터 두 단락은 조낭 전승에 할애되고 있다.
여기까지... 싸르마 전승의 수평적 나열을 마치고 있다.



제쭌 따라나타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21)세 가지 수인의 바탕공간(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장애 없이 비밀 금강승의 길을 닦아서,
천상의 광명신을 증득하게 하소서.

(21)* 다르마무드라, 삼마야무드라, 까르마무드라



(22)잠양 켄체 왕뽀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23)두 지식의 지혜 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무명의 장애를 몰아내고,
최상 지혜의 정광명이 불어나게 하소서.


(22)* 잠양 켄쩨 왕뽀는 19세기 닝마의 큰 스승 중 하나이며..
직메링빠 뒤를 이어  롱첸닝틱(Longchen Nyingtik)을 계승하였고...
빠툴린포체,잠괸꽁툴 로되타예,촉규르 데첸 링빠과 함께 리메(초종파)운동을 주도하였으며,
떼르뙨 5왕(보장 발견자)중에서 가장 뛰어난 자였다.


(23)* 두 지식의 지혜는 예세(Jnana).. 세랍(Prajna)이다.



(24)외쎌 뚤뻬 도르제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25)오색 무지개신과 광명신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빈두(명점), 쁘라나(풍기), 마음의 때를 말끔히 씻어,

(26)동자화병신(화병 속의 동자신)을 깨닫게 하소서.

(24)* ‘외쎄르 뚤뻬 도르제’는 ‘잠양 켄쩨 왕뽀’의 또 다른 이름이다.
특별히..비말라미뜨라의 환생자임을 의미하는 이름이다.. 

(25)*떽최 수행을 통해 자뤼(무지개신)를 성취하고, 퇴갈수행을 통해 외꾸(광명신)를 성취한다.
자뤼(무지개신)를 성취한자는 무수히 많지만, 
퇴갈수행을 통해 외꾸(광명신)를 성취한 이는 드물다..
자뤼(무지개신)는 다음처럼 설명된다... 
죽음에 직면하여 뚝담에 든 자의 몸은 아기처럼 줄어들고.. 
나중에는 손바닥만해졌다가 사라져버린다..
무지개 빛이 허공으로 둥근 띠를 두르며.. 모발과 손톱 발톱만이 남는다.
아기만큼이나.. 손바닥만큼의 크기에서 진행이 멈추는 경우도 있다... 
이 또한 무지개신으로 분류한다..
외꾸(광명신)는 육신을 그대로를 광명신으로 바꾸고.. 
공중으로 높이 떠오르며 허공으로 사라진다.
외꾸의 또다른 형태인 전이광명신은...동일한 경지에 도달하지만... 
육신을 불멸의 신체로 바꾸어.. 분신을 나툼으로서 시공을 초월하여 살아가게 된다...
(26)* 모든 것을 안에 갖추고 있지만,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법신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것은 본래 청정하고, 삼사라에 물든적이 없고, 생기거나 사라짐에 구속되지 않기에 동자라 한다.

(27)뻬마 도 ~ㅇ악 링빠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과 공성이 둘이 아닌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모든 승리자(붓다)와 그 계승자의 목적을
완전하게 성취할 능력을 내려주소서

(27)* 잠양 켄체 왕뽀의 뙤르뗀 이름

(28)~ㅇ아왕 용뗀 갸쪼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법계와 지혜가 상공화하는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보이는 모습에 대한 집착을 부수어,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길로 삼게 하소서.


(28)* 마지막 네 단락의 ~ㅇ아왕 용뗀 갸쪼, 로되 타예, 빼마 가르기 왕축, 뗀니 융둥 링빠는 
모두..잠괸 꽁툴 로되 타예의 다른 이름이다.

승리자의 아들, 로되 타예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자애와 비민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모든 중생이 나의 친절한 부모임을 알아..
한량없는 이타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

뻬마 가르기 왕축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과 광명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다섯가지 독을 다섯가지 지혜로 승화시켜서,
손해와 이익의 이원적인 집착이 사라지게 하소서.
   
(29)뗀니 융둥 링빠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윤회와 열반이 상공화하는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진실한 헌신이 내 마음에서 자라나,
(30)이해와 해탈이 동시에 불어나게 하소서.

(29)* 잠괸 꽁툴 로되 타예의 떼르뙨 이름이다.

(30)* 이해는 경‘율’론 삼장을 통해 계‘정‘혜 삼학을 터득하는 것이고,
해탈은 공(空), 무상(無相), 무원(無願)의 3해탈을 뜻한다.


자애로운 근본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의 장소, 정수리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본성의 자각인 법신의 얼굴을 마주하여
한 생에 붓다를 이루게 하소서.

빠드마삼바바의 8대 변화신




빠드마삼바바, 빼드마까라는 오디야나 국에서 연꽃위에서 태어나신 분.. 구루린포체이다.
구루린포체는 티벳불교의 고귀한 스승이자, 우리시대의 부처이시다.
사꺄무니 붓다께서는 기본적으로 경승의 가르침을 가르치셨지만..
구루린포체께서는 밀승을 가르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다.
사꺄무니 붓다께서는 붓다의 본보기를 보여주셨지만,
구루린포체께서는 금강승의 핵심인 구루의 본보기를 보여주셨다.
그러므로 그는 제2의 붓다라 불리운다.

우진국(오디야나) 북서방, 다나꼬샤 호수에 있는 섬에..
모든 붓다의 축복이 다채로운 색깔의 연꽃형상을 취하였다.
중생의 고통에 대한 큰 연민의 마음이 일어나
붓다 아미타바께서는 자신의 심장에서 흐릿 종자자가 새겨진 황금 금강저를 내보냈다.
금강저는 연꽃 몽우리 속으로 하강하여, 극히 아름다운 8세 소년의 모습으로 변하였는데,
32호상과 80종호를 모두 갖추고 있었고, 금강저와 연꽃을 손에 들고 있었다.
그 순간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천상계의 수백만의 다끼니들이 입을 모아..
중생들을 위하여.. 모든 붓다의 축복을 내려 주시기를..
그러한 축복을 지닌 자가 태어나시기를...
그리고 비밀만뜨라의 가르침을 펴주기를 간청하였다.
그러한 간절한 청원의 기도가 금강칠구--칠지기도문이다.

훙 !
오ㄹ겐율기눕장짬
빼마게싸ㄹ동뽀ㄹ라
야짼촉기~ㅇ외뒵네
빼마중네셰쑤닥
코ㄹ두캉도망뾔꼬ㄹ
켸끼제쑤닥둡기
친지롭치ㄹ섹쑤솔
구루빼마씻디훔!


부모없는 이 탄생--화생은 원숭이 해, 원숭이 달, 10일에 일어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구루린포체께서 호수 한가운데에 있는 연꽃 속에서 태어났을 때..
수백만의 다끼니들이 자신의 마음 중심에서 그를 향해 부르짖었다.
그 부르는 소리는 저절로 `금강 구루 만뜨라`가 되었다.
이 만뜨라는 구루린포체의 심장만뜨라이고, 그의 목숨이자, 그의 가르침의 심요이다.
이 것을 외는 것은 곧 그분 자신을 부르는 것이다.
그때에 오디야나의 왕, 인드라부띠는 헐벗고 가난한 자들에게 보시한 결과..
국고가 텅비게 되었고, 통치자로서 그의 뒤를 이을 자식이 없었으므로 안색이 창백하였다.
그래서 어느날 소원성취의 보석을 찾기 위해 다나꼬샤로 떠나게 되었다.
그가 그 보석을 안고 돌아온 뒤에.. 경이로운 한 아이를 발견하고 태생을 묻게 된다.
네 부모가 누구냐?
어느 가문에 속하느냐?
이름은 뭐고, 어느 나라에 살았느냐?
그 섬에서는 무엇을 했느냐?
그는 매혹적인 목소리로 이와 같이 대답하였다.

내 아버지는 릭빠의 순수의식, 싸만따바드라요..
내 어머니는 모든 사물을 품고 있는 공간, 싸만따바드리..
내 가문은 각성`공간의 상공화..
내 이름은 지고연화생이라 한답니다.
내 고향은 무생의 법계..
내 후원자는 이중적 사념의 지멸..
내 운명은 과거, 현재, 미래 부처의 행위를 완성하는 것이랍니다..

연화생은 삶의 다른 시점에서 서로 다른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인드라부띠 왕에게 발견되는 이 시점에서
그는 이때,
뻬마중네, 뻬마카라, 연화생, 1)쪼께 도르제(호수에서 태어난 금강)으로 알려지게 된다.
그는 그 아이를 자신의 왕궁으로 데려가고, 왕세자로 삼는다.



왕세자는 쁘라바바띠라는 여자와 결혼을 한 뒤.. 다르마에 맞게 왕국을 통치하고..
나라는 태평성대를 누리게 된다.
그로인해 그는 똘똑첸(Tortokchen)왕--터번을 감은 왕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한나라를 다스리는 자로서..
이와 같은 방식으로는 다른 이들을 진정으로 도울 수 없고..
정신적으로 크게 성숙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로인해 왕위에서 물러나기를 간청하였지만.. 번번히 거절당하였다.
똘똑첸(Tortokchen)왕은 왕국을 떠나기 위한 방책을 세우게 된다.
이 때..신하의 오만방자한 아들이 죽음에 문턱에 서 있고, 낮은 세계로 떨어지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 아들은 궁정 지붕에서 춤추고 있었고.. 왕은 삼지창을 던져 그를 지붕에서 떨어트렸다.
그 신하의 이들은 죽었으나.. 그로인해 오히려 정토에 태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똘똑첸(Tortokchen)왕은 왕권을 박탈당하였고..
왕궁을 떠나 시따바나(Shitavana--Chily Grove) 화장터를 배회하고..
쏘사디빠(Sosadvipa)와 같은 다른 여러 화장터를 전전하게 되었다.
그는 ‘악마를 조복한 자’ ‘지복을 수지한 자’라 불리는 다끼니에게 관정을 받고..
요가수행을 하게 되며... 화장터의 다끼니들을 조복시키고 그의 수하로 거두어들였다.
그로인해 그는 산따락시따(Shantarakshita)란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다나꼬샤 호수에 있는 섬으로 되돌아가 그곳에 있는 다끼니들을 거두어들인다.
험준한 숲이라 부르는 빠루샤까바나 화장터에서
바즈라바라히께서 그에게 나타나 그를 축복하였다..
그는 바다에 사는 나가(용)와 수많은 천계의 영들을 제압하였으며,
지혜의 다까다끼니들이 그에게 신통을 부여함으로서, 성취를 이루게 된다.
그때 도르제 닥뽀 짤(Dorje Drakpo Tsal--분노 금강역사)이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고,
수많은 높고 낮은 세계의 존재들을 백성처럼 거느리게 된다.

보드가야의 금강좌에서 기적을 행하여..그를 통해 그가 자생불임을 보여주었다...
그리고는 다시 사호르 국으로 떠나게 되었다..
그는 완전한 깨달음을 이룬 붓다였지만..
이 시대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해 화신을 취하셨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가르침을 받아, 수행을 하고,
하나하나 성취의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것처럼 행동하셨다.
어떤 기록에는 보드가야 금강좌에서 아난다로부터 수계를 받았다고 하고..
어떤 기록에는 사호르에서 빠바하스띠(Prabhahasti)로부터 받고,
2)사꺄 쎙게(Shakya Senge--사꺄족의 사자)라는 법명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그로부터 요가 딴뜨라에 관한 가르침을 열 여덟 번 반복해서 받게 된다..
그리고 다끼니 꾼가모(Kungamo)..
칸돌마 레끼 왕모(Khandroma Lekyi Wangmo)라고도 하는 자로부터 관정을 받았다..
꾼가모는 그를 훔자로 변형시켜 목으로 삼킨 다음..
뱃속을 지나 그의 비밀연꽃(성기)으로 배출시켰다.
그리고 외부 내부, 비밀관정을 수여하고..세 가지 장애를 정화시킨다.

데체 쩩빠(Deche Tsekpa)에 있는 *8명의 비드야다라로부터
*8대 까게(Kagye) 수행법을 전수 받고,
붓다구햐(Buddhaguhya)로부터 비밀정수 만뜨라를..
스리 싱하(Shri Singha)로부터 족빠첸뽀(Dzokpachenpo)의 닝틱(Nyingtik)을 전수받는다.
그는 가르침을 받자마자 성취하였고 수행할 필요없이 본존을 체험하였다.
그는 첫 비드야다라 경지인 성숙 비드야다라에 도달하고..
3)로덴 촉세(Loden chokse)--최상의 구법자란 이름을 받는다.



 8대 까게 수행법 8대 비드야다라
 1. 야만따까 분노존(문수사리 분노존)만주쉬리미뜨라 
 2. 하야그리바(관세음 분노존) 나가르쥬나
 3. 양닥헤루까(금강살타 분노존) 훔까라
 4. 쳄촉(까게 수행의 주 만달라) 비말라미뜨라
 5. 바즈라낄라야(금강살타 극대 분노존) 빠드마삼바바
 6. 마모 뵈똥 다나삼스끄리따
 7. 직뗀 최떼 람부구햐
 8. 뫼빠 닥 ~ㅇ악 산띠가르바


그는 사호르로 돌아가 사호르국의 공주 만다라바(Mandarava)를 칸돌마로 삼고..
마라띠까(Maratika) 동굴로 함께 들어간다..
거기에서 3개월동안 장수행법을 수행한다.
그때 무량수불(Amithayus)께서 나타나 장수의 가피를 하고...
무량수불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축복하였다.
그리고 둘 다.. 두 번째 비드야다라 경지, 장수 비드야다라에 도달하였다.

사호르 왕과 그의 신하들은 이 두 사람을 체포하여 산채로 화형에 처한다.
그러나 불타는 장작더미를 호수로 변형시키고..
청량한 호수 한가운데에 있는 연꽃 몽우리 위에 앉아있는 것을 보게 된다.
이 호수는 인도 히마찰프라데쉬 주의 레왈싸르 호수(초 빼마)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왕은 크게 후회하는 맘이 일어나 엎드려 절하고...나라 전체와 의관을 모두 그에게 바친다..
그의 탕카나 조상을 보면.. 사호르 왕의 의관을 걸치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그는 사호르의 왕과 백성들을 가르쳤으며.. 다수가 깨달음에 이르렀다.

그는 만다라바와 함께 오디야나로 돌아갔으나..
금새 눈에 띄어서 백단향 장작더미 위에 불태워졌다..
그러나 해골장식을 두르고 참기름 호수 연꽃 위에 앉아있는 그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그것은 모든 중생을 자비로서 삼사라에서 자유롭게 한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그는 뻬마 퇴뗑 짤(Pema Thotreng Tsal--해골장식을 두른 강력한 연화생)이란 이름을 얻는다..
두 사람은 13년을 오디야나에 머물며.. 가르침을 준다.
그 결과 왕과 왕비..그 외에 다수가 깨달음을 얻고.. 무지개신을 이룬다.
이로서 4)빼마 라자(Padma raja--빼마 걀뽀), 연화생왕이라 알려지게 된다.



승려 인드라 세나(Indrasena)로 나타나...
기원전 3세기의 아쇼까 대왕에게 영감을 주고.. 붓다 다르마에 신심을 갖게 하였다..
여러 비불교도 통치자들과 논전을 벌인 뒤에... 독배를 마셨으나 아무런 해를 입지 않았고..
갠지즈 강에 수장되었으나 강을 거꾸로 흐르게 하였고... 공중에서 춤을 추었다.
그로 인해..
케유 칸딩 짤(Kheyu Khanding Tsal)--‘금시조처럼 허공을 나는 힘쎈 젊은이’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


그는 사로루하(Saroruha)사라하(Saraha)돔비 헤루까(Dombi Heruka)비루빠(Virupa)
끄리시나차리야(Krishnacharya)와 같은 많은 성취자의 이름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꿀라족빠와 같은 화장터에서는 다끼니들에게 비밀만뜨라를 가르치고..
내 외의 영들을 호법선신으로 만들었다..
그때.. 그는 5)니마 외쎄르(Nyima Ozer-日光)라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보드가야의 논전에서 경합하여..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있는 5백명의 논사들을 논파하였고..
사자 얼굴을 한 다끼니- 마라지따로부터 배운 분노 만뜨라의 힘을 빌어...
그들의 마법을 뒤 바꾸고 무력화시켰다.
그때 그는 6)쎙게 다독(Senge Dradok--사자후)이라 불리게 되었다.


그 뒤.. 현재 네팔 파르삥(Pharping)에 있는 양레쇠(Yanglesho)에서
네팔의 공주, 사꺄데비(Shakyadevi)와 함께 양닥 헤루까(Yangdak Heruka)를 수행하였다. 
강력한 영들이 네팔에 가뭄과 기근 질병을 일으켰고,
그는 사람을 보내..인도에 있는 스승들에게 그것을 퇴치할 수 있는 가르침을 요청하였다.
인도로 보낸 두 사람이 바즈라낄라야 딴뜨라와 그 해설을 가지고 돌아왔을 때..
도착하자마자.. 그 장애가 모두 소멸되었다.
구루린포체와 사꺄데비는 세 번째 비드야다라 경지-대수인의 비드야다라에 도달하였다.
한번은 구루린포체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양닥은 물건을 팔러 나온 상인과 같아.. 그 성취는 뛰어나나 장애가 있을 수 있고..
반면 바즈라낄라야(Vajrakilaya)는 군비로 무장한 호위병과 같아.. 
장애를 막아내고 극복하는데 필요하다.``
그는 두가지를 결합한 수행법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바즈라낄라야를 가르침을 수호하기 위한 선신으로 내세웠다...


그는 순수 환신으로 가랍 도르제(Garab Dorje)를 만났으며..
만주스리미뜨라로부터도 닝틱가르침을 받았다..
노슐 켄 린포체의 貴寶榮冠--`자생 족빠첸뽀의 역사`에서 설명하는 바에 따르면,
구루린포체께서는 빠루샤까바나 화장터로 가서..
스리 싱하(Shri Singha)로부터 심식부(Class of Mind), 공행부(Class of Space),
요결부(Classes of Pith Instructions)의 가르침을 모두 받았다.
요결부의 외궤 내궤, 비밀궤를 먼저 받은 뒤에...
요결부의 심밀궤--칸도 닝틱(Khandro Nyingtik)과
그에 따른 딴뜨라, 아가마, 우빠데샤에 관한 모든 가르침을 전수받았다.
그는 25년 동안 머물며 이 가르침을 전수받고.. 가르침을 명상하였다..
이어서 그는 소사디빠(Sosadvipa) 화장터로 가서 3년을 수행하고,
`달이 물에 비취는 것 같고, 생사를 초탈한다`는 광명신을 성취하게 된다.
그는 대 전이`광명신을 성취한 것이다.
그는 이 몸을 가지고 티벳으로 들어간다.
이와같이 정묘한 광명신의 모습으로.. 빠드마삼바바, 비말라미뜨라와 같은 큰 스승은
중생들을 위해 할 일이 남아있는 한.. 법신으로 용해되지 않고 남아있을 수 있다.

구루린포체는 몽고, 중국, 샹슝과 같은 아시아 전역의 나라들을 찾아가며...
뵌 전승 속에서 족첸의 구전전승을 가르치기 위해..
따비리차(Tavihricha)라는 이름으로 살게 된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을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무지개신을 성취시켰다.
잠괸 꽁툴 로되 타예께서는 이렇게 표현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사람들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려는 빠드마삼바바의 행적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하다 저러하다는 모든 분석을 초월한다..``

티벳의 37대 왕 띠송데쩬(Trisong Detsen)은 자국에 불교를 뿌리내리기 위하여...
켄뽀 보살이라고도 알려진 대학승, 산따락시따를 모시게 되었다.
산따락시따는 티벳에서 가르침을 주고, 쌈예사원 건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것은 티벳의 지방 신들을 화나게 했고..
질병, 홍수, 폭풍, 우박, 기근, 가뭄 등으로 자기 감정을 드러내게 하였다.
쌈예를 짓기 위해 하루종일 고생해서 쌓아올린 것이 밤중에 모두 허물어져 있었다..
산따락시따는 빠드마삼바바를 초청하도록 주장하였고..
나남 도르제 뒤좀(Nanam Dorje Dudjom)이 이끄는 사절단을 보냈다.
빠드마삼바바는 자신의 예지로, 그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고..
그 사절단을 만나기 위해 네팔과 티벳 경계에 있는 망율지방으로 떠났다.
뒤좀 린포체에 말에 따르면.. 
7)빠드마삼바바(Padmasambhava)께서 티벳땅을 밟은 것은 서기 810년이었고, 
그 때 이미 그의 나이.. 1천세 이상이었다고 한다..


중부 티벳으로 가는 길에..그는 지방 영들을 제압하기 시작했고..
다르마와 상가를 보호하겠다는 서약을 받아내었다..
그는 적벽에 있는 따마리스크 숲에서 왕을 만나고나서..
다시 헤뽀리(Hepori)산으로 가서 티벳 전역의 신과 영들을 그의 명령에 복종시켰다.

영광의 쌈예--불가사의하게 순간에 건립된 사원은 아무런 장애없이..5년 안에 완성되었고 
빠드마삼바바와 산따락시따에 의해.. 기적적이고 길상한 징조를 보이는 가운데 헌공되었다..
티벳 땅에 커다란 불사업이 진행되고 비범한 변화의 물결이 일어났다..
비말라미뜨라와 108명의 대학자와 스승들이 초청되었고...
빠드마삼바바와 산따락시따와 비말라미뜨라는 가르침을 주었고..
그 뒤에는 베로짜나(Vairotsana), 까와 뺄쩩(Kawa Paltsek) 등과 같은 티벳 역경사들과 함께 
수뜨라, 딴뜨라, 논서들을 티벳말로 옮겼다.
최초의 티벳승려 일곱 명이 구족계를 받았고.. 비구 비구니의 두 승단이 세워지고...
재가자 수행단체가 결성되었다..
베로짜나(Vairotsana) 남케 닝뽀(Namkhe Nyingpo)는 인도로 유학을 떠나..
스리싱하(Shri Singha)로부터 족첸에 관한 가르침을..
훔까라(Hungkara)로부터 양닥에 관한 가르침을 전수받는다.

띠송데쩬 왕의 요청으로, 빠드마삼바바께서는 쌈예 위에 있는 침푸 동굴에서 띠송데쩬, 예셰쪼갤, 베로짜나를 주축으로 하는 25명의 제자에게 금강승의 만달라를 공개하였다.
25명의 제자 가운데.. 아홉명은 그가 전수한 행법을 수행하여 성취를 이루었다.
빠드마삼바바는 티벳의 대성취자가된 스물다섯명의 아들같은 제자들이 있었는데,
그중 띠송데쩬만 제외하고 모두 무지개신을 이루었다.
닥 예르빠(Drak Yerpa)에서 80명의 제자가 모두 대성취자가 되었으며,
무지개신을 이루어 동굴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깨달음에 도달한 양종(Yangdzong)의 서른명의 성취자, 셸닥의 깨달은자들인 55명의 똑덴,
무지개신에 도달한 25명의 다끼니, 짱 지방의 일곱 여성 요가수행자, 일곱명의 성취자가 있었다. 

빠드마삼바바와 그의 제자 예셰쪼갤은 티벳전역과 히말라야를 돌아다니며...
전 국토를 가피하고 성스러운 곳으로 변형시켰다..


빠드마삼바바께서는 미래에 관한 많은 예언을 남겼고..
비밀만뜨라 가르침이 파괴되는 것을 막고..
금강승의 가르침이 지적인 존재들에 의해 왜곡되는 것을 막고..
가피를 보존하고..
미래세의 제자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예셰쪼갤(Yeshe Tsogyal)과 함께 무수한 보장 가르침을 숨겼다.
그는 이러한 보장 하나하나를 위해
그것이 발견되는 때와 발견하는 자.. 가르침을 받게 될 자..들의 특징..
가르침이 지속되는 기간 등을 언급해놓았다..
호랑이굴--딱짱(Taktsang)이라 불리는 열 세군데 서로 다른 장소에...지혜의 분노존으로 나타나.. 
세속적인 영들을 복종시키고..보장을 지키고 다르마에 헌신하겠다는 맹세를 하게 하였다..
그로인해 그는 8)도르제 돌뢰(Dorje Drolo)--분노 금강이란 이름을 얻게 된다...
  

디쿵(Drikhung) 계곡에 있는 시요뙤 띠되(Shyoto Tidro)에서 
족첸가르침과 요결부, 칸도 닝틱(Khandro Nyingtik)을... 
단 한명의 인간 제자 예셰쪼갤과 10만명의 지혜 다끼니들에게 전수하였다.
나중에 침푸(Chimphu)에서 띠송데쩬의 딸, 뻬마 쌜 공주가 여덟살에 죽었을 때...
의식을 불러 들여 살려놓은 다음...닝틱의 가르침을 전수하였다...
그리고는 바로 세상을 떠났다.
예셰쪼갤은 바로 그 가르침을 보장으로 숨기고..
수 세기 후에 뻬마 셀(Pema Sel)의 후생인 뻬마 레델짤(Pema Ledreltsal)이 칸도닝틱을 발견하였다. 
그가 다시 후생에 태어나니.. 변지 롱첸빠(Kunkhen Longchenpa)이다.

띠송데첸이 죽은 뒤에 빠드마삼바바께서는 그 다음 왕이 재위하는 기간에도 티벳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남서방에 있는 차마라(~ㅇ아얍)대륙에 사는 흡혈마귀-- 나찰이
인도 네팔, 티벳을 침략하여... 파괴하려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들을 제압하지 않는다면...세상을 초토화시키고.. 모든 인간을 죽일것이다...
그래서 티벳에 온지 55년 반만인 서기 864년에 떠날 채비를 하고...
무띠쩨뽀왕과 수 많은 제자들을 데리고 망율에 있는 궁탕 고개를 넘어갔다.
그대로 티벳에 머물러 주시기를 간청하였지만.. 거절하였다.
구루린포체께서는 개개인에게 마지막 가르침을 주고..
원숭이해 원숭이 달, 10일에 남서방에 있는 ~ㅇ아얍 링을 향해..
동색산 상독빨리(Zangdokpalri)에 그 자신이 만든 정토를 향해 떠나갔다.

그는 마지막 가르침을 준 뒤에... 햇빛에 올라타고... 순간적으로 공중으로 날아 올랐다.
남서방에서 그는 고개를 돌려 뒤를 돌아보고는 헤아릴수 없는 자비의 빛을 내보냈다.
구름처럼 많은 다끼니 무리들을 데리고 신묘한 음악소리가 울리는 가운데...
남서방의 ~ㅇ아얍으로 떠나갔다.. 
어떤 사람은 오색의 회오리 구름속에서 천마에 올라타고 떠나가는 것을 보았고,
어떤사람은 사자의 등에 타고있는 것을 보았다..
스물다섯명의 제자들은 명상속에서 그가 햇빛 속에 녹아드는 것을 보았다..
처음에는 까마귀만하더니.. 다시 비둘기만해지고... 참새만해지다가.. 벌만해지더니..
작은 알갱이만해지고... 시야에서 이내 사라졌다.
그들은 그가 나찰국에 도착하여 다르마를 설하는 것을 보았다.

동색산 정상에서 그는 나찰국의 왕 락샤 퇴뗑(Raksha Thotreng)을 해탈시키고
그의 모습을 대신 취했다.
그는 지금 네 번째 비드야다라 경지..자재 비드야다라로서 상독빨리에 살고 있다.
그는 헤아릴수 없는 연화광 궁전을 나타내어 그 곳에서 왕으로서 살고있으며..
야차의 8대륙 하나하나에 자기 분신을 두고.. 까게(Kagye)의 여덟 성취법과 같은 가르침을 주었고..
잠부비빠(인간계) 세계 사람들을 생명의 위협에서 지켜켜내고 있다...
그와같이 그는 미동도 없이 이 우주가 끝날 때까지 머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