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19, 2011

시리빠다에서 새로운 법음이 울리다..



석가모니 부처님 열반 후에..
시리빠다에서 새로운 법음이 울렸다...
그 법음은 오랫동안 비밀에 싸여 있었으며..
다만..마하..아누..아띠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을 뿐이었다..
마하,아누, 아띠의 법은 싸만따바드라의 마음에서 태어났다..
색구경천의 보신불..금강살타.. 5 선정불은..
마음에서 마음으로..노력없이 과정없이 화신불들에게 이 법을 전하였다...
화신불들은 다시.. 인간계나 나가국, 약샤세계 등에 그 법음을 처음 선포하였으니..
금강수, 문수사리, 관음께서는...마하요가, 아누요가로...
가랍 도르제(쁘라헤바즈라)께서는 아띠요가(족첸)로..
마치 태양처럼..다르마 산정상의 백설을 눈부시게 비추었다...
마하..아누..아띠는 닝마에서 비롯된 법이 아니다...

나중에.. 빠드마삼바바께서 티벳에 이 세가지 법을 모두 전하였으니..
그의 소수의 제자들이 이 법을 이었으며....
후대 싸르마 전승을 따르는 자들이.. 이 무리들을 닝마라 부르게 되었다..


마하..아누..아띠는 석가모니 부처님 생전에 없던 법이다...

아띠샤 존자께서 티벳에 처음.. 들어오셨을 때..
닝마에~~ 특이한 경전이 많은 것을 보고 깜작 놀랬다고 한다..
그것도.. 한 두권도 아니고.. 산처럼 쌓여있는 것이 아닌가..!!
``오오~~~!! 햐아~~ !!
이거는 다른 세상에서 가지고 온것이 틀림없어~~``..
.................


우리는.. 법이 나고 사라지는 인연을 모르니...
이 세가지 법이 뿌리가 있는 것인지 의심할지도 모른다...

후대의 까담..까귀..사꺄..조낭 등의 싸르마 전승들도.. 이와 같은 법을 가지게 되었다..
다만 자신들만의 용어로..부딴뜨라..모딴뜨라..불이딴뜨라..라고 부르게 되었다..
나중에 어떤 분석가는.. 세가지 전체를 뭉뚱그려..무상요가딴뜨라..라고 하였다..


어떤 사람은 소승의법은 믿겠는데..
난데없이 나타난 대승의 법은 출처가 의심스럽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대승의 법은 믿겠는데...
도무지 이해가되지않는 행위를 일삼는 속승은..
다르마적인 토대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중관과 같은 철학은..
붓다다르마에 있어서 불멸의 토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관의 전승을 일으킨 나가르쥬나는...
사라하로부터 법을 받아 대수인을 성취하였고..
한편 마하요가.. 하야그리바의 전승자가 되었으니..
여러분은.. 나가르쥬나의 어디까지를 신뢰하고 어디까지를 신뢰하지 않을 것인가?



마하, 아누, 아띠는.. 인간계에서 먼저 시작된 것이 아니다..
인간계에만 전승된 것은 더더욱 아니다..
생각해보라...
육도의 중생들은 많고...
인간계는  높고 낮은 그 세계의 중간에 있는 세계일뿐이다..

랑카섬에 있는 말라야산(시리빠다) 정상..!
이 곳에..부처님께서 상서로운 징표를 남기셨으니...
이곳은..시방삼세에 그 명성이 자자한 곳이요...
석가모니께서.. 능가경을 설하신 곳이요..
금강수께서.. 인간, 비인간의 수승한자에게..마하`아누의 법을 설하신 곳이요..
가랍 도르제께서.. 족첸 6백4십만 근본게송을 지으신 곳이다..
그리고 시리빠다는..그 의미만큼이나 특이한 자태로..모든 산들 위에 우뚝 솟아있다~~


금강수 께서..마하,아누의 법을 전하시려 할 때..
여러 존재계에서 다섯명의 수승한 자들이 여기 시리빠다 정상에 모였다..
사꺄무니 붓다께서 구경열반에 드신지 28년 뒤의 일이었고..
천신계에서 온 야사쉬 바라빨라,
나가(용)국에서 온 딱샤까,
약샤세계의 울라무까,
락샤사세계에서 온 마뜨야우빠이까,
그리고  인간계에서 온 비말라끼르띠가 거기있었다..
(비말라끼르띠는 우리에게 친숙한 유마거사이다~~)
세상에..이보다 드라마틱한 만남은 없을 것이다...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진 우주생명체들의 조우가 이와 같을까?

말라야산(시리빠다) 정상에... 서로 닮지 않은 존재들이 모였고..
한 목소리로 ..금강수를 하늘에서 불러내었다..
``사꺄무니 붓다께서 구경열반에 드셨으니~
남아있는 우리는 이제 누구를 의지한단 말이오~~``..
..............

`금강수`는 그들에게 마하, 아누의 법을 전하였고.....
그 법은 황금종이에 기록되어 허공에 감추어졌다...
조금 뒤에..금강수는 오디야나의 `자`왕에게 이 법을 전하였고..
그로인해.. 이 법이 인간계에 널리 전해지게 되었다..

오디야나는 정말 이상한 곳이다..
인간계에서 마하, 아누의 두 가르침을 받은 `자`왕의 탄생한 곳이 여기이고..
족첸의 6백4십만 게송을 지은  가랍 도르제가 탄생한 곳도  여기이고,
모든 딴뜨라의 여의보주이신 구루린포체가 탄생한 곳도 여기이다..
연화생..구루린포체께서  태어났다는 오디야나의 호수..는 어디일까..?
여러 자료에 있는 것을 근거로.. 맞추어보니..
보통 이야기하는 그 자리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기회가 있을 때에 ... 그의 탄생장소를 조명해보고 싶다..

다음은 `자`왕에게 마하요가가 전수된 것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이다...
"사꺄무니 붓다께서 예언하신대로... 바즈라빠니(금강수)의 가피를 받아 
수승한 다섯명의 존재와 `자`왕은 마하요가를 처음 전수받았다..
`자`왕은 일곱가지 꿈을 꾸었다..
그 후에.. 황금색 종이에 공작석 잉크로 적은 많은 속전과 
보석으로 장엄된 세 뼘 길이의 바즈라빠니(금강수) 상이 하늘에서 궁전 지붕으로 떨어졌다.. 
왕은 이 성스러운 물건에 공양과 기도를 올렸다..
이 행위는 체험에 대한 전생의 까르마를 일깨웠고.. 
받은 경전에서 ``금강살타의 얼굴을 봄``이란 장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는 이렇게 이해한 것과 바즈라빠니(금강수)상에 의지하여.. 6개월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금강살타의 환시를 보고..그로부터 예언적인 가르침을 받았다..
그와 관련하여.. 생기차제를 수행하고, 육신을 정화하였다..
그는 바즈라빠니를 친견하고..그의 가르침과 관정을 받았고.. 
그가 받은 모든 딴뜨라 경전을 이해하였다.. 
그 뒤 바즈라빠니는 `자`왕에게 가르침의 궁극적인 의미에 대한 관정을 주고..
리차비 비말라끼르띠(유마힐)로부터.. 구전을 받으라는 권고를 받는다.. 
왕은 비말라끼르띠를 찾아가 마하요가의 17경전(속전)에 대한 구전을 받고.. 
그 뒤에 대성취자 꾸꾸라자에게 이 법을 전수하였다...

이 이야기는 마하요가 전승에 촛점을 맞추고 있지만...
아누요가도.. 같은 경로를 거치는 것으로 보면 될 것이다..
`자`왕은 금강수로부터, 아누의 모든 법에 대한 관정을 받고..
수승한 다섯 존재 중의 하나인.. 비말라끼르띠로부터는 구전을 받게 된다.



다음 이야기에는 마하요가의 경전(속전)을 받게 된 경위가 나타나있다..
마하요가의 사다나는 두개의 경로로 전승이 되고 있다..
기록되어 전승된 까마의 전승~~  
보장으로 숨겨진 떼르마의 전승~~

기록된 수행법본, 까마(구전전승)는 다섯가지이다...
이것은 다섯명의 비드야다라(持明)에 의해 시작된 것이다..
신체의 사다나와 바이로차나 붓다 종성의 문수분노존(야만따까) 딴뜨라 등은.. 
만주시리미뜨라 스승께서 받으신 것이다..
언어의 사다나.. 하야그리발릴라.. 
아미따바 붓다종성의 하야그리바(관음분노존) 딴뜨라 등은 
나가르쥬나 스승께서 받으신 것이다..
마음의 딴뜨라와 헤루까깔뽀.. 
악쇼브야 붓다 종성의 바즈라헤루까(금강살타분노존)딴뜨라는.. 
훔까라 스승께서 받으신 것이다. 
(이 안에는 모딴뜨라의 모든 본존이 포함되어 있다)
성품의 딴뜨라,바즈라미뜨라(쳄촉)는.. 라뜨나삼바와 붓다 종성에 속하는 것으로.. 
비말라미뜨라 스승께서 받으신 것이다..
행위의 딴뜨라,바즈라낄라(금강살타`극대분노존)는 
아모가싯디 붓다 종성에 속하는 것으로..
쁘라바하스띠 스승께서 받으신 것이다..
구루린포체는 이 모든 가르침을 이 다섯명의 스승으로부터 받았으며, 
특히 바즈라헤루까와 바즈라낄라를 크게 성취하였고.. 티벳으로 전수하였다..


구햐빠띠 바즈라다르마는.. 
5 가지 일반 딴뜨라, 10 가지 특별 딴뜨라.. 수많은 부속 딴뜨라를 지었으며...
이것을 다끼니 마하까르멘드라니에게 맡겼다..
다끼니 마하까르멘드라니는 이 모든 딴뜨라를 호부함에 넣어 봉인하였고.. 
시따바나(시다림) 화장터에 있는  `산까라꾸따` 탑 속에 꼭꼭 숨겨놓았다..
마하요가의 떼르마 전승은 이와같이 시작되었다..
이 여덟명의 인도의 대성취자(비드야다라)는... 
신통의 힘으로 마하요가의 가르침이 시따바나 화장터에 숨겨지는 것을 보았다... 
이 대성취자들은 시따바나 화장터를 찾아왔고..
다끼니 마하까르멘드라니는.. 이 여덟명의 비드야다라에게 나타나...
특별 딴뜨라를 담고있는 여덟개의 호부함중에서 하나씩만 건네었다..  
`야만따까` 딴뜨라의 호부함은 만주시리미뜨라에게 맡겨졌다.
`하야그리바`는 나가르쥬나에게.. 
`시리헤루까`(양닥)은 훔까라에게..
`마호따라`(쳄 촉)은 비말라미뜨라에게...
`바즈라낄라`는 쁘라바하스띠에게..
`마따라`(마모)는 다나쌈스끄리따에게..
`로까스또뜨라뿌자`(직뗀 최뙤)는 람부구햐에게..
`바즈라만뜨라비루`(닥~ㅇ악)는 산띠가르바에게 맡겨졌다..
그들은 각자에게 전수된 마하요가의 수행법을 수행하여 성취를 이루었다..
`데섹 뒤빠`의 호부함은 구루 린포체에게 맡겨졌다. 
구루린포체는 여덟 비드야다라에게 전해진 법을 전수 받았으며..모두 성취하였다.. 
그는 티벳에서..이것을 9명의 큰 제자와 25대 제자에게 전수하였다.


떼르마의 전승은 `구햐빠띠 바즈라다르마`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하였다..
바즈라다르마는 마하, 아누의 법을 전한 금강수(바즈라빠니)의 변화신 중 하나이다..
그는 금강수의 적정존이었다~~!!
그의 대리자~ 마하까르멘드라니는... 
무슨 이유에서인지..여러 비드야다라에게 이 법을 분산시켰다..
그리고 호부함은.. 저마다 재료와 색깔이 모두 달랐다~
예를 들어 비말라미뜨라의 호부함은 `황금`이고..
훔까라의 호부함은 `은`이고.. 
만주시리미뜨라의 호부함은 `철`이었다..

구루린포체께 맡겨진 호부함..`데섹 뒤빠`는..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다..
이 호부함은 다섯가지 진귀한 물질로 만들어져있고.. 
그 안에는 여덟 호부함 전체에 상응하는 가르침이 들어있고.. 
한꺼번에 수행하게 되어있다..
시따바나 화장터에서... 
비드야다라들이 호부함 하나씩을 전해받았다..
그러나 호부함이 놓여있던 자리 가운데에는 또 하나의 호부함이 남아있었다.. 
비드야다라들은.. 몇날 몇일을 기다리면서..이 호부함의 봉인을 풀려고 하였다~..
그러나 아무도...이 데섹 뒤빠 호부함만은 열수가 없었다..
``에익~~ 이건 내께 아닌가부다~~`` 하고 모두 떠나가 버렸다..
그리고나서..구루린포체께서 시따바나를 찾아오셨고..남아있는 봉인을 열었다.. 
구루린포체의.. 8대 변화신 이야기에 보면.. `까게수행법`이 등장한다..
데섹뒤빠에 관한 이 법은 지금.. 롱첸닝틱의 가르침 속에 잘 보존되어 있다..

롱첸닝틱의 `릭진 뒤빠`~~ 이것은 데섹뒤빠의 심보장이다.. 
이것은 직메링빠의 심상속에 숨겨져 있었던 것이다..
이 보장은.. 족첸의 여러 닝틱만큼이나 소중하다고 봐야한다~~
아띠요가의 핵심요결은 아니지만.. 마하요가의 핵심요결이기 때문이다~~
왜~ 직메링빠의 심보장일까?
구루린포체께서는 이 `까게수행법`.. 특히 `데섹뒤빠`를 띠송 데쩬 왕에게 전한다..
띠송 데쩬 왕은.. `냥 랄 니마 외쎄르`..`구루 최왕` 등으로 환생하여..
이 데섹뒤빠의 떼르마(보장)을 발견한다..
그리고 다시 직메링빠로 태어나 `릭진 뒤빠` 를 심보장으로 발견하게 된다~~!
닝마전승에는 108명의 대복장사(떼르뙨)가 있고.. 보조복장사는 1천명이 넘는다..
그 중에서 떼르뙨의 제왕은 다섯명이다.. 역사상 딱 다섯명이다~~
그런데..모두~ 띠송 데쩬 왕의 환생이라는 것이 특이하다..
그 다섯 제왕 중  하나가 `잠양 켄쩨 왕뽀`이다~~
다만...다섯 제왕 중에서.. 뻬마링빠는 경우가 조금 다르다..  
그는 띠송데쩬의 후생이기도하고.. 띠송데쩬의 딸.. 뻬마 쌜의 후생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롱첸랍잠도  뻬마 쌜의 후생이다~~!
롱첸랍잠의 그림이 뻬마링빠에 겹쳐진다는 이유때문에...
롱첸랍잠에게 애정을 갖는 사람에게는.. 뻬마링빠가 좀 더 특별하게 느껴질런지도 모른다..

마하요가의 전승계보

1,싸만따바드라
2,금강살타(바즈라싸뜨와)
3,만주시리, 관음, 금강수(바즈라빠니)
4,비말라끼르띠
5,`자`왕(2대 인드라부띠 왕)
6,꾸꾸라자 ~~ 10만명의 제자와 함께 법을 받다..
7,샤끄라뿌뜨라(3대 인드라부띠 왕)~~ 1만명의 제자와 함께 법을 받다..
8,씽하라자~~ 1천명의 제자와 함께 법을 받다..
9,우빠라자~~5백명의 제자와 함께 법을 받다..
10,고마데비 공주~~ 100명의 제자와 함께 법을 받다..

11,릴라바즈라, 나가르쥬나
*릴라바즈라는 붓다구햐에게..
붓다구햐는 비말라미뜨라와 구루린포체에게 전수한다..

12,수까싯디훔까라바즈라 하스야에게..
바즈라 하스야는 스리싱하와 쁘라바하스띠에게
쁘라바하스띠는 다시 구루린포체에게 법을 전수한다..
~~~~
비말라미뜨라와 구루린포체에 의해...
티벳의 제자.. 마 린첸 촉, 냑 갸나 꾸마라에게 전수되었고..
눕첸 쌍게 예셰를 거쳐.. 그 흐름은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다..

이후~ 중요한 흐름은 다시... 직메링빠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뀐켄 직메 링빠

*잠양 켄체 왕뽀

잠양 켄체 왕뽀로부터 세 흐름이 형성된다..
1, 꽁뛸 왼뗀 갸초(잠괸 꽁뛸 로되 타예) --->> 족첸 린포체..
2, 잠양 켄체 최끼 로되
3, 셰첸 걀찹 --->> 셰첸 꽁뛸 --->> 딜고켄체 린포체


아누요가의 전승계보

1,싸만따바드라
2,오선정불(비로자나불..아미타불..불공성취불 등..)
3,만주시리, 관음, 금강수(바즈라빠니)
4,비말라끼르띠
5,`자`왕(2대 인드라부띠 왕), 
6,우빠라자, 샤끄라뿌뜨라,나가뿌뜨라,구햐뿌뜨라(우빠라자 빼고 나머지는 `자`왕의 아들)
7,꾸꾸라자(후대에 나타난)
8,바즈라하스야
9,쁘라바하스띠
...
*훔까라
...
*마가다의 다르마보디, 날란다의 다르마라자빨라, 네팔의 바수다라 왕,
..
*눕첸 쌍게 예셰 <<---다르마보디, 바수다라
(이 후의 흐름은 마하요가와 똑같다)

*뀐켄 직메 링빠

*잠양 켄체 왕뽀

잠양 켄체 왕뽀로부터 세 흐름이 형성된다..
1, 꽁뛸 왼뗀 갸초(잠괸 꽁뛸 로되 타예)--->> 족첸 린포체..
2, 잠양 켄체 최끼 로되
3, 셰첸 걀찹--->> 셰첸 꽁뛸--->> 딜고켄체 린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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