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27, 2011

멀리서 스승을 간절하게 부름

나모 구루베~!

`멀리서 스승을 간절하게 부름`이라 하는 이 기도문은
모든 사람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승의 가피를 기원하는데 있어 핵심은
염리심과 출리심에서 비롯되는 헌신이며,
이러한 헌신은 상투적인 말이 아니라,
가슴 밑바닥에서 올라오는 것이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스승이 다름 아닌 붓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음률에 맞추어 염송합니다...
.....................................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자애로운 근본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삼세 부처의 정수시여!
(1)교, 증의 수승한 불법의 근원이시여!
(2)상가와 성중상가의 군주시여!
근본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1)* 다르마에는 두 가지가 있다.
전수된 말로서의 다르마-- 경 율, 론 삼장이 하나이고..  
수행으로 증명하는 다르마-- 계, 정, 혜 삼학이 다른 하나이다.

(2)* 상가에는 두 가지가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무리인 일반상가..
3보의 하나로서 귀의하는 고귀한 보살상가.. 이렇게 둘이다.



가피와 자비의 큰 보배시여!
두 가지 신통의 근원이시여!
바라는 모든 것을 다 들어주시는 부처의 행이시여!
근본 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스승 (3)무량광불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분별에서 벗어난 법신의 무변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악업의 힘에 의해 윤회계를 방황하고 있으니,
저희가 지복의 정토에 태어나게 하소서.


스승 (4)관세음보살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빛나는 보신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육도중생의 고통을 모두 가라앉히고,
세 가지 윤회계를 밑바닥까지 휘저으소서.


스승 (5)연화생’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6)차마라(~ㅇ아얍링), 연화광 정토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이와 같이 어두운 시대에, 미궁에 빠져 의지할 곳 없는 저희를
속히 자비로서 지켜주소서!



(3~5)* 이 기도문에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 스물 네명이다.
그러나 몇개의 이름이 한 인물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어서,
실제로는 모두 열 일곱 분의 전승조사가 등장하고 있는 셈이다.
첫 세 단락에서 등장하는 무량광불과 관세음보살, 연화생은.. 한사람일 뿐이다.
빠드마삼바바는..법신 무량광불(아미타불)인 동시에..보신 관세음보살이고... 화신 연화생이기 때문이다.

(6)* 연화생(빠드마삼바바)은 티벳을 떠나 망율지방 궁탕고개를 넘어 서남방에 있는 이곳 차마라로 들어갔다.
그리고 신통력으로 동색산, 상독빨리에 그의 연화광 정토를 드러내었다.


스승 ‘예세 쪼갤’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궁의 천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죄업으로 물든 저희가 윤회바다 건너서
대해탈의 궁으로 들어서게 하소서.


(7)‘구전전승과 보장전승의 스승들이여, 저를 잊지 마소서.
현상과 공성이 상공화하는 지혜의 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무명으로 어두워진 동굴 같은 내 마음 속에서
깨달음의 태양이 떠오르게 하소서.

(7)* 닝마(Nyingma)의 가르침은 두 가지 전승이  있다.
까마(Kama)의 장기전승... 떼르마(Terma)의 단기전승... 
까마의 장기전승은 시작된 지점에서 끊이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지는 구전 전승이다...
떼르마의 단기전승은.. 떼르뙨에 의해 특정 가르침의 보장이 발견되어...
새롭게 다시 시작된 전승이다..

(8)‘변지, 디메 외세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다섯 (9)자재광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10)원시청정을 깨닫는 큰 힘이 무르익은 뒤,
(11)네 가지 단계의 정점에 도달하게 하소서.




(8)* 디메 외세르는 롱첸빠의 다른 이름이다.
그는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외부.. 내부딴뜨라 양쪽에 걸쳐있는 저작에는 도르제 시지--Dorje Ziji
깊은 주제.. 그 중에서도 명상차제에 관한 저작에는 디메 외세르--Drime Ozer
사물의 본질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는 저작에는 롱첸 랍잠--Longchen Rabjam
다양한 가르침,다양한 견해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저작에는 꾼켄 ~ㅇ악기 왕뽀-- Kunkhyen Ngakgi Wangpo
그 밖의 가르침에 관한 저작에는 출팀 로되 -- Tsultrim Lodro
여기 여섯 단락까지 닝마의 전승조사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기도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섯째 단락(까마, 떼르마)과 여섯째 단락(롱첸빠)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족첸에도 까마와 떼르마의 형태가 있다..
비말라미뜨라의 '비마닝틱'은 까마의 형태로 끊임없이 구전되어 내려왔지만,
빠드마삼바바의 '칸도닝틱'은 떼르마로서.. 후대에 세상에 드러나게 되었다.
서로 다른 이 두가지 닝틱은  14세기의 롱첸빠에 의해  하나로 통합이 된다.
빠드마삼바바&비말라미뜨라 두 스승과 롱첸빠 사이에는 500년의 갭이 있다..
그 500년 사이에는 비마닝틱을 이은 많은 전승조사들이 있다...
그러나 칸도닝틱은.. 롱첸빠 자신이 그 첫 계승자이다...
(500년의 갭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승의 역사를...매우 구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다른 전승조사들을 무시하고...
까마..떼르마..라는 개념 뒤에 롱첸빠가 바로 등장하는 것이다..

(9)*족첸의 수행은 둘이다...떽최..퇴갈..
훈둡(자재광)은 족첸의 퇴갈 수행에서 다루는 소재이다.


(10)*까닥(원시청정)은 족첸의 떽최 수행에서 다루는 소재이다.

(11)* 까닥과 훈둡을 다루는 족첸의 수행에서는 네가지 단계가 나타난다...
그 네가지 단계는...네 가지 비드야다라(지명)로 설명된다.

비교할수 없는 분, 아띠샤여, (12)아버지와 그 아들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도솔천, 수백의 본존 무리가운데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내 마음 속에 공성과 자비의 핵심인
보리심이 일어나게 하소서.

(12)* 이 단락은 까담 전승에 할애되며.. 
아버지와 아들은 아띠샤와 그의 법상속자 돔뙨빠를 말한다.
여기에, 롭쌍 닥빠(총까파)로부터 시작된 새로운 까담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7 번째 단락인 여기에서부터는 '싸르마(신역 전승) 법맥들이 수평적으로 나열된다.
수직적인 개념이 결코 아니다...
싸르마(신역전승)은 까담, 마ㄹ빠까귀, 싸캬, 샹빠까귀, 시제, 조낭, 3금강을 포함한다...
신역 전승과 구분하기 위해...
빠드마삼바바로부터 시작된 전승을 구역이란 뜻의 '닝마'라고 부르게 되었다.
리메의 시각으로 보면..싸르마의 7전승과 닝마의 관계는 잘 짜여진 각본이다...
이 기도문에서 모든 싸르마 전승은... 이상하게도 롱첸빠 다음에 나타난다...
롱첸빠는 14세기 사람이고... 대부분의 싸르마전승은 11세기에 나타났다...
왜 순서의 배열이 뒤집어졌을까...? 뒤집어진 것이 아니다...
싸르마전승은 두가지가 있다..
예전부터 각 전승의 개조로부터 내려온 장기전승이 있고...
잠양켄쩨왕뽀로부터 새로 시작된 단기 전승이 있다....
이것은 단기전승의 맥락에서 보아야 기도문의 구조가 보인다...
단기전승의 입장에서는...싸르마의 7전승은 롱첸빠와 잠양켄쩨왕뽀 사이에 있어야 한다....
각 전승에서 개조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자는 각 전승의 2조가 된다...
그러나 잠양켄쩨왕뽀님도 개조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각 전승의 또 다른 2조이다...
서로 시대가 다른데... 어떻게 만날수 있느냐고 물을지 모른다...가능하다...


(13)구경의 성취자,마ㄹ빠,밀라,감뽀빠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금강대락의 바탕공간에서 저를 굽어살피소서..
내가..공성지복이 둘이 아닌 대수인의 최고경지에 도달하여..
내 마음의 뿌리에서 법신을 보게하소서..

(13)* 여기서부터 세 단락은 '마르빠까귀'에 할애하고 있다.



세상의 존귀하신 분, 까ㄹ마빠시여 저를 잊지마소서..
허공의 끝까지 중생들을 다스리시는 바탕공간에서 저를 
굽어살피소서..
제현상이 실체가 없고 환영이라는 것을 깨달아..
모든 경험(현상과 마음)이 3신으로 비추어지게 하소서..
(14)4대 8소 까귀법통의 슷승들이여 저를 잊지마소서..
순수형상의 정토에서 저를 굽어살피소서..
(15)네가지 오류를 제거한 뒤에..
구경의 성취와 깨달음에 도달하게 하소서...

(14)* 4대 8소는 다음과 같다.
4대--까르마까귀(뒤숨 켄빠), 바롬까귀(바롬빠), 짤빠까귀(상규 닥빠), 팍두까귀(팍모두빠 도제 갤뽀)
8소--디꿍까귀(디궁 쿄빠 직뗀 쑴겐), 둑빠까귀(링제 레빠 빼마 도르제), 딱룽까귀(딱룽 탕빠 따시 빨)마르짱 까귀(린첸 로되), 슉셉 까귀(께르 공빠 최끼 쎙게), 또푸 까귀(도괸 걀싸 ; 꾼덴 레빠)
얌상 까귀(껠데 예셰 쌍게), 옐빠 까귀(옐빠 예셰 쩩)


(15)* 네 가지 오류는 다음과 같다.
무상한 것을 영원한 것으로 잘못 받아들이는 것..
고통을 행복으로 잘 못 받아들이는 것..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는 것으로 잘못 받아들이는 것..
오염된 것을 청정한 것으로 잘 못 받아들이는 것..


(16)싸캬의 다섯 조사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윤회와 열반이 둘이 아닌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순수한 견해와 명상과 행위가 서로 결합하여,
비밀 (17)도과(람데)를 따르게 하소서.

(16)* 싸캬의 다섯조사는 싸첸꿍가닝뽀, 쐬남 쩨모, 제쮠닥빠걀쩬, 싸캬빤디따, 최걀빡빠이다.
싸캬 전승은 이 한 단락이다.

(17)* 람데(도과)는 싸캬 전승의 최상승법이며, 본존은 ‘헤바즈라’이다.
이를 통해 수행자는 상사라와 열반의 상공화를 깨닫는다고 한다.
람데전승의 뿌리는 비루빠이며, 소의논전은 ‘비루빠의 금강게송’이다.
비루빠는 역사속에 나타난 빠드마삼바바의 다른 모습이다..


견줄 데 없는 샹빠 까귀의 조사들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절대 순수의 불국토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해탈을 가져다주는 수행방편을 정확하게 배워서
무학의 도를 발견하게 하소서.

(18)대성취자 탕똥갤뽀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무위 대비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사물의 비자성을 깨닫는 수행을 성취함으로서,
풍기와 마음을 통달하게 하소서.

(18)*견줄데 없는 샹빠까귀의 전승조사들은...
큥뽀 낼조르..목촉빠..께르강빠..리공빠..쌍게뙨빠를 말하고...
그들이 무학의 도..10지보살의 경지에 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탕똥갤뽀는 본래 샹빠까귀 사람이 아니다..
그러나..샹빠까귀 입장에서..가장 중요한 두 사람 중의 한사람이다..
니구마와 탕똥갤뽀사이에는.. 300년 이상의 시공간적인 갭이 있다...
그는 큥뽀낼조르처럼...니구마로부터 니구마육법 등을 직접 전수받았기 때문에...
상빠까귀의 후대전승자로 보아서는 안된다...
표면상..초조나 2조가 아닌데도 이름이 등장하는 경우는 
롱첸빠..땅똥 갤뽀.. 따라나타..잠양 켄쩨 왕뽀, 잠괸 꽁툴 로되 타예..이렇게 다섯 뿐이다...
아무튼 일반적인 전승구조로보면 해석이 안되는 부분들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19)유일하신 아버지 담빠쌍개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구경의 불사를 성취하는 바탕공간(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전승의 가피가 내 마음속에 들어와
상서로운 징조가 시방에서 일어나게 하소서..

(19)* 여기서부터 두 단락은 '시제' 전승에 할애되고 있다.
담빠쌍게는 시제전승의 바탕이고.. 마칙 랍된은 실제적인 창시자이다.
담빠쌍게는 빠드마삼바바의 어떤 다른모습으로 볼 수 있다...

  
유일하신 어머니 마칙랍된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지혜바라밀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자아에 매달리는 미묘한 교만의 뿌리를 잘라
관념을 넘어선 무아의 진리를 보게 하소서.


변지 돌뽀 쌍게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일체가 수승함으로 장엄된 바탕공간(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20)전이의 숨을 중맥 안에 고정시키고,
불변의 금강신을 증득하게 하소서.

(20)* 뚝담 --죽음의 순간에 포와를 수행함으로서 숨이 멈춘 뒤에 정광명을 체험하는 것..
이때 가슴에 형성된 온기는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된다.
여기서부터 두 단락은 조낭 전승에 할애되고 있다.
여기까지... 싸르마 전승의 수평적 나열을 마치고 있다.



제쭌 따라나타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21)세 가지 수인의 바탕공간(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장애 없이 비밀 금강승의 길을 닦아서,
천상의 광명신을 증득하게 하소서.

(21)* 다르마무드라, 삼마야무드라, 까르마무드라



(22)잠양 켄체 왕뽀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23)두 지식의 지혜 법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무명의 장애를 몰아내고,
최상 지혜의 정광명이 불어나게 하소서.


(22)* 잠양 켄쩨 왕뽀는 19세기 닝마의 큰 스승 중 하나이며..
직메링빠 뒤를 이어  롱첸닝틱(Longchen Nyingtik)을 계승하였고...
빠툴린포체,잠괸꽁툴 로되타예,촉규르 데첸 링빠과 함께 리메(초종파)운동을 주도하였으며,
떼르뙨 5왕(보장 발견자)중에서 가장 뛰어난 자였다.


(23)* 두 지식의 지혜는 예세(Jnana).. 세랍(Prajna)이다.



(24)외쎌 뚤뻬 도르제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25)오색 무지개신과 광명신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빈두(명점), 쁘라나(풍기), 마음의 때를 말끔히 씻어,

(26)동자화병신(화병 속의 동자신)을 깨닫게 하소서.

(24)* ‘외쎄르 뚤뻬 도르제’는 ‘잠양 켄쩨 왕뽀’의 또 다른 이름이다.
특별히..비말라미뜨라의 환생자임을 의미하는 이름이다.. 

(25)*떽최 수행을 통해 자뤼(무지개신)를 성취하고, 퇴갈수행을 통해 외꾸(광명신)를 성취한다.
자뤼(무지개신)를 성취한자는 무수히 많지만, 
퇴갈수행을 통해 외꾸(광명신)를 성취한 이는 드물다..
자뤼(무지개신)는 다음처럼 설명된다... 
죽음에 직면하여 뚝담에 든 자의 몸은 아기처럼 줄어들고.. 
나중에는 손바닥만해졌다가 사라져버린다..
무지개 빛이 허공으로 둥근 띠를 두르며.. 모발과 손톱 발톱만이 남는다.
아기만큼이나.. 손바닥만큼의 크기에서 진행이 멈추는 경우도 있다... 
이 또한 무지개신으로 분류한다..
외꾸(광명신)는 육신을 그대로를 광명신으로 바꾸고.. 
공중으로 높이 떠오르며 허공으로 사라진다.
외꾸의 또다른 형태인 전이광명신은...동일한 경지에 도달하지만... 
육신을 불멸의 신체로 바꾸어.. 분신을 나툼으로서 시공을 초월하여 살아가게 된다...
(26)* 모든 것을 안에 갖추고 있지만,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법신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것은 본래 청정하고, 삼사라에 물든적이 없고, 생기거나 사라짐에 구속되지 않기에 동자라 한다.

(27)뻬마 도 ~ㅇ악 링빠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과 공성이 둘이 아닌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모든 승리자(붓다)와 그 계승자의 목적을
완전하게 성취할 능력을 내려주소서

(27)* 잠양 켄체 왕뽀의 뙤르뗀 이름

(28)~ㅇ아왕 용뗀 갸쪼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법계와 지혜가 상공화하는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보이는 모습에 대한 집착을 부수어,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길로 삼게 하소서.


(28)* 마지막 네 단락의 ~ㅇ아왕 용뗀 갸쪼, 로되 타예, 빼마 가르기 왕축, 뗀니 융둥 링빠는 
모두..잠괸 꽁툴 로되 타예의 다른 이름이다.

승리자의 아들, 로되 타예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자애와 비민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모든 중생이 나의 친절한 부모임을 알아..
한량없는 이타의 마음을 얻게 하소서.

뻬마 가르기 왕축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과 광명의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다섯가지 독을 다섯가지 지혜로 승화시켜서,
손해와 이익의 이원적인 집착이 사라지게 하소서.
   
(29)뗀니 융둥 링빠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윤회와 열반이 상공화하는 세계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진실한 헌신이 내 마음에서 자라나,
(30)이해와 해탈이 동시에 불어나게 하소서.

(29)* 잠괸 꽁툴 로되 타예의 떼르뙨 이름이다.

(30)* 이해는 경‘율’론 삼장을 통해 계‘정‘혜 삼학을 터득하는 것이고,
해탈은 공(空), 무상(無相), 무원(無願)의 3해탈을 뜻한다.


자애로운 근본스승이시여 저를 잊지 마소서.
대락의 장소, 정수리에서 저를 굽어 살피소서.
본성의 자각인 법신의 얼굴을 마주하여
한 생에 붓다를 이루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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