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23, 2011

자룽카소르에서 롱첸닝틱이 시작되다...



롱첸닝틱의 가르침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닝틱의 근본 속전이며.. 다른 하나는  사다나와 구전가르침입니다..

근본 속전은 직메 링빠 자신에게.. 혹은 전생의 그에게..
가르침이란 형태로 나타나 있고.. 
깨우치게 된.. 절대본성의 연속 혹은 연장물입니다..
쌈예의 침뿌에서 3년 동안 수행할 때에..
직메 링빠는 롱첸랍잠의 저작(7보장)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간절한 기도를 그에게 바쳤으며.. 그를 붓다로 보게되었습니다..
그는 롱첸랍잠의 순수 계시를 세 차례 받았으며..
롱첸랍잠의 몸의 축복.. 말의 축복, 마음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를 통해 직메 링빠는 족첸의 본질을 깨달았고..
롱첸랍잠의 모든 가르침을 완전히 전수받았으며..
동시에.. 롱첸닝틱의 근본속전이 마음에서 떠 올랐습니다..
붓다 3신의 세 가지 전수 형태가 하나로 융해된 핵심이 그의 마음 속에 일어났습니다..
롱첸닝틱의 사다나와 구전가르침은 구루린포체를 통해..
떼르마의 형태로 주어진 것이었습니다..
롱첸닝틱의 속전과 사다나와 구전가르침은
쌈예 사원 본당 2층에서..구루린포체께서 세명의 제자에게만 전수하였습니다...
띠송데첸.. 예셰 쪼갤.. 베로짜나..
구루린포체께서는.. 이 세 제자에게 가르침을 맡기고..
예언적인 관정을 주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가르침은 띠송 데첸 왕의 뛸꾸인 직메 링빠에 의해 발견되리라..``
예셰쪼갤은 저절로 생겨난 두루마리에..가르침을 적어내려갔습니다..
구루린포체는 싸마야의 관정을 주고...
그 가르침을 제자의 심보장의 호부함 속에 숨겼습니다..
적절한 때가 와서..
발견자인 제자의 마음속에서 명징한 자각과 함께 가르침이 살아날때까지..
다끼니로하여금...그 닝틱을 지키도록 해 놓았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러.. 예언의 관정이 무르 익어.. 적절한 환경이 마련이 되었고.. 
롱첸닝틱의 숨겨진 가르침이 직메링빠의 마음 속에서 심보장으로 각성이 되었습니다..
직메링빠는 비말라미뜨라와 띠송 데첸의 환생이었기 때문이죠~.


직메링빠는..
스물 열덟되는 해, 열번째 달,25일 저녁에...
구루린포체에 대한 깊은 헌신을 가지고 잠을 청하러 갔습니다..
그 분을 생각하니, 눈물이 뺨을 적시고....그 것이 기도로 이어지던 찰라였습니다..
명징한 자각속에 누워있는데.. 백사자를 타고.. 먼 곳으로 허공을 나는 것이었습니다...
어딘 가에 도착하였는데.. 자룽카소르(보다나트의 대탑)이었습니다..
자룽카소르 동쪽 뜰에서.. 지혜 다끼니의 모습이 나타나더니..
다끼니는 나무로 깍은 아름다운 호부함을 건네며..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순수한 마음을 가진 제자에게.. 그대는 띠송데쩬이요~
  불결한 마음을 가진 제자에게.. 그대는 쎈게 렉빠로다~
  이것은 싸만따바드라의 마음의 보장이요..
  빠드마삼바바의 수인의 가르침이자,
  다끼니의 가장 비밀한 보장이로다..``

호부함을 열어보니..
그 안에는 다섯개의 노란 두루마리와 일곱알의 수정염주가 들어있었어요~~
처음에는 알수가 없는 말이었으나.. 티벳말로 바뀌어 나타났습니다..
두루마리 중의 하나는 `둑 ~ㅇ알 랑돌`이었고,
다른 두루마리는 롱첸닝틱에 대한 예언적인 지시(네창 툭끼 됨부)가 담겨 있었습니다..
이때.. 롱첸닝틱 호부함을 지금까지 지키고 있던 다끼니가 나타나 말을 건넸습니다..
다끼니의 지시에 따라... 그는 두루마리들과 수정염주를 입에 넣고 우물우물 먹었습니다..
그러자.. 롱첸닝틱의 말과 의미가 마음속에서 생생히 떠오르는 것이었습니다..
마음 속에 새겨져있기라도 한 것처럼 말입니다..
이것은 9백년 전에 빠드마삼바바께서 그의 마음 속에 새겨 놓은 것이었어요..
그는 롱첸닝틱 보장을 발견한 것에 대해  7년동안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번 무문관에 들어갈때까지.. 기록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무문관을 하는 동굴에서..세 차례 `롱첸랍잠`의 순수 환시를 체험합니다..
첫번 째 환시에서.. 그는 롱첸랍잠의 몸의 가피를 받았으며..
롱첸랍잠의 모든 가르침과 의미를 전수받았습니다..
두번 째 환시에서.. 그는 롱첸랍잠의 말의 가피를 받았으며,
롱첸랍잠의 심오한 가르침을 설파할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세번 째 환시에서.. 그는 롱첸랍잠의 지혜심의 가피를 받았으며,
롱첸랍잠의 명징한 자각의 힘이 그에게 전달되었습니다..
그 순간부터..그의 마음은 롱첸빠의 마음이었고..
그의 깨달음은 롱첸빠의 깨달음이었습니다..
그는 롱첸랍잠의 7보장에 의미를 밝히는 몇가지 저술을 썼습니다..
그 중 하나가 `뀐켄 샬룽`입니다.
...
그가 무문관에서 나왔을 때...그의 몸은 완전히 탈진한 상태였습니다..
걷기 위해 발을 뗄 수조차 없엇습니다..
그때 `탕똥갤뽀`의 순수환시를 보게 됩니다..
그 순간 나타나는 모든 고통스러운 현상이 지복`공성으로 변하였습니다..
그는 싸만따바드라의 본질을 보았고..
그의 모든 증상은 이 본질의 세계로 녹아버렸습니다..

그로부터 2년 후에..
그는 처음으로 15명의 제자에게 롱첸닝틱의 관정을 주고 가르침을 설명하였습니다..
롱첸닝틱은 닝마 전승 전체에 확산되었으며..모든 명상수행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직메링빠는 다시 세 사람으로 환생하여... 가르침을 널리 확산시킵니다..

도 켄체 예셰 도르제(몸의 화신)

빠뛸 린포체(말의 화신)

잠양켄쩨 왕뽀(마음의 화신)


롱첸닝틱의 의미는 세 가지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닝틱(Nyingtik)-- 메~ㅇ악데의 가장 핵심적인 가르침입니다..
수차례에 걸친 롱첸랍잠님의 순수 계시를 통해.. 직메링빠께서 발견하신 심보장입니다..

이것은 롱첸랍잠님의 모든 닝틱 가르침을 함축하는 핵심입니다..

이것은 `롱첸`--`대공`에 관한 가르침이며..`닝틱`--핵심요의에 관한 가르침입니다..

롱첸닝틱의 가르침과 수행은 메 ~ㅇ악데의 핵심요의의 관점에서 전개됩니다..
`릭진뒤빠` 수행법 생기차제를 보면...
생기한다는 것은
릭빠(근본성품)가 드러남과 동시에......
본성의 원초적인 순수성 속으로 녹아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릭진 뒤빠의 한 주석서에서 이와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무상요가 전승에서..
   수행자는 먼저 생기차제의 수행으로 마음을 성숙시키고 난 뒤에.. 원만차제에 들어간다..
   그러나 롱첸닝틱의 마하요가 명상에서는 마음의 참 본성에 대한 자각을 이끌어 내고,
   자신의 본성에 대한 자각과 스승의 깨달은 마음이 서로 다르지 않음을 깨달음으로서...
   본성에 대한 자각(릭빠)이 본존의 만달라로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게 된다..
   그래서 롱첸닝틱의 방편은 생기차제와 원만차제를 결합시켜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과 스승의 깨달은 마음을 결합시키는 과정에서..
   지혜의 깨달음이 강제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롱첸닝틱은 두 닝틱 전승--비마닝틱, 칸도닝틱의 핵심입니다..
롱첸닝틱이 가지고 있는 수용의 폭, 언어적 표현, 의미의 명료함, 방편의 수승함 등은..
다르마의 가르침을  쉽게 이해하고, 잘 수행할 수 있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다른 전승보다 롱첸닝틱의 공부와 수행법이 널리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직메 링빠는 여러가지 보장을 썼습니다..
1,롱첸닝틱
2,사다나와 의례집 2권
3,푸르바 귀룩--바즈라낄라야 수행
4,왼뗀 죄, 그리고 왼뗀 죄에 관한 두권의 해설서
5,예셰라마-- 가장 명료한 족첸 명상의 안내서


롱첸닝틱의 속전과 사다나..

@`롱첸닝틱`의 근본 속전

1, 근본 속전-- 뀐뚜 상뽀 예셰 롱끼 귀
2, 부 속전-- 귀 치마
3, 가르침(룽)--뀐뚜 상뾔 공 냠
4, 지침(메~ㅇ악)
* 지침--네숨 센제, 네룩 도르제 찌강
* 설명--예셰 라마


@롱첸닝틱의 사다나(수행법본)와 가르침

1,부 비드야다라
*적정존--외부~ 라메 낼조르
              내부~ 릭진 뒤빠
              비밀~ 둑~ㅇ알 랑돌
              심밀~ 라둡 티레 갸첸

*분노존--청색~ 빨첸 뒤빠
              적색~ 따큥 바르와

2,모 비드야다라
*적정존--근본 사다나~윰까 데첸 걀모

*분노존--비밀사다나~쎙게 동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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