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ly 23, 2011

너는 왜 까귀고.. 나는 왜 닝마인가....!!

석가모니 부처님은 
우주의 이치라고 생각되는 것..다르마를 낳았습니다...
연화생...연꽃 화심에서 태어난 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뜻을 구체적으로 실현시켰습니다...

부처님은 죽음에 이르러..이렇게 예언하였습니다..
``사물은 변하고...유정들에게 죽음은 필연적이니..
내가 떠나야 할 시간이 왔다....
그러나 울지마라...
내가 떠난 뒤 12년이 지나면...
우르겐국 서북방 다나꼬샤 호수에 있는 연꽃 몽우리에서..
나보다도 더 현명하고...더 큰 힘을 갖춘 자가 태어나리라...
그는 빠드마삼바바라는 이름으로 불릴 것이요..
비밀한 가르침이 세워지리라..``

하나의 부처가 세상에 올 때마다..
하나의 연화생이 세상에 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겁의 1천의 부처님이 나타날 때...
1천의 연화생이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
호수에..천 마리의 새가 날면...
천 마리의 새그림자가  드리워지듯이 말입니다~~



연화생은..아주 멀리 보았습니다..
아득한 지평선을 보고...항해를 하였습니다...
인간의 유한한 시력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그가 움직이는 페이스는 무척 컸습니다..
그는 붓다 다르마의 씨앗을 여섯가지 존재계에 던졌고...
큰 드라마를 연출하여..아주 커다란 나무 하나를 키웠습니다...
비빠시 부처님이 씨 하나를 호수에 던져... 우주수가 자라났듯이 말입니다...
그는 닝마를 여의수(如意樹)의 중심으로 세우고...
닝마 외의 다른 전승들을 여의수 중심에서 자라나는 가지로 키웠습니다...
이와같이...닝마와 다른전승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심은 그냥 중심이고...
가장자리는 그냥..가장자리로서 존재합니다..
나는 중심이고.. 너는 가장자리이다라고 말할수 없습니다..
선을 그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혹은 이것은 큰 드라마입니다...
드라마에는 수많은 조연들이 등장합니다...
주연과 조연은 무수히 바뀌기도 합니다...
연화생은.. 오래전에..자룽카소르 앞에서 한가지 커다란 서원을 세웠습니다...
다시 태어나..북녘의 설원에서.. 붓다다르마를 지키고자 하는 서원을 말입니다..

연화생은...8변화신으로 수많은 모습을 세상에 보였습니다..
때로는 배우는 자로.. 때로는 가르치는 자로서 말입니다...
세상에 알려진 이름도 셀수없이 많습니다..
연화생은...`만주시리미뜨라`.. 스리씽하로부터 족첸을 배웁니다..
연화생은.. `사라하`라는 이름으로..
족첸의 또 다른 모습인.. 대수인을 세상에 전합니다...
세월이 지나...연화생의 스승인 만주시리미뜨라는
사라하의 정신적인 후손.. 밀라레빠로 태어나.. 대수인을 성취합니다...
역할바꾸기를 합니다..
밀라레빠는 다시 탕똥갤뽀가 되고...탕똥갤뽀는 `샵까르`가 됩니다.. 
샵까르는 롱첸닝틱의 대성취자가 됩니다..

밀라레빠께서는..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나는 대수인과 나로 6법에 만족하였으니.. 다른 법이 필요치 않다...``
다른 전승에는 물론 이에 상응하는 법들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샹빠까귀는 대수인과 니구마 6법이 있고...
닝마 전승에는.. 아띠(족첸)와.. 마하`아누의 법이 있습니다..
닝마전승을 따르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나는 마하`아누`아띠에 만족하였으니.. 다른 법이 필요치 않다~~``

-사라하-

내법이다.. 네법이다...얘기들 많이 합니다..
각자.. 자신의 법에 대한 자긍심도 대단합니다...

앞에서 말한것처럼...
정말..다르마의 뿌리가 하나일까요?
장구한 역사속에서 키워낸 이 큰 우주수는..
정말 한 사람이 키운걸까요?
우리는 시야가 좁은데...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19세기..정신적인 거인들의 한결같은 초종파적인 태도는..
이러한 사실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 걸까요?

마르빠 까귀의 기원에서 보면..
띨로빠님은 지금강으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습니다..
한편..이미 인간계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네 가지 주요 전승 가르침을 배워...
자기 것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사라하`로부터는 대수인과 뚬모의 법을 배웁니다..
-`나가르쥬나`로부터는 몽환, 전이, 환신, 정광명의 법을 배웁니다..
-`수마띠`로부터는 바르도와 동죽을 배웁니다.
- `돔비`헤루까`로부터는 기, 맥, 명점의 법을 배웁니다..
- 수까싯디에게서도 배웁니다...

이와같이...이미 존재했던 이 ``네 전승`` 안에~~
대수인과 나로빠 6법의 뿌리가 있습니다..

-비루빠-


마르빠에게는 두 큰 스승이 있었습니다..
나로빠.. 마이뜨리빠~~

띨로빠는...사라하~ 나가르쥬나~ 돔비헤루까~ 수까싯디 등으로부터 배우고..
나로빠~~마르빠로 이어집니다 ..

여기에서.. 나가르쥬나는 사라하의 제자이고...
돔비 헤루까와 수까싯디는 비루빠의 제자입니다.. 

사라하~~나가르쥬나~샤와리빠~~마이뜨리빠~~마르빠~~..

마르빠는 서로 다른 두 스승의 법을 받았지만..
거슬러 올라가면  `사라하`와 `비루빠`를 만나게 됩니다...

샹빠까귀의 시조.. 큥뽀 낼조르~~ 그에겐 네 분 정도의 큰 스승이 있었죠~~
니구마, 수까싯디, 마이뜨리빠, 라훌라..
수까싯디는 말했듯이 비루빠의 제자~
마이뜨리빠는 사라하의 제자의 제자인 샤와리빠의 제자~
라훌라는 마이뜨리빠의 제자~~~
결국 여기도 거슬러 올라가면... `사라하`..`비루빠`라는 뿌리에 도달합니다..

샹빠의 법이 전승된 과정을 한 예로..간단하게 스케치해 보겠습니다~~
샹빠의 독특한 법~~ `마하깔라`를 예로 들어보죠~~

마하깔라의 법은 샤와리빠를 통해..역사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리고..마이뜨리빠~~라훌라를 거쳐..
`큥뽀 낼조르`..목촉빠..께르강빠.. 리공빠.. 쌍게 뙨빠 쬔두의 수순을 밟습니다~~
그 법은  탕똥 갤뽀에 이르러...그 법은 여러 곳으로 튀어나갑니다..
마하깔라를 예로 들었지만..
샹빠전승의.. 마하무드라와 같은 다른 법도 비슷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샹빠의 마하무드라는 니구마, 수까싯디, 마이뜨리빠 세 분의 가르침이 적용되었습니다..

사꺄파의 개조인 쾬 꾄촉 갤뽀.. 그는 비루빠의 제자였습니다..
그로부터 전수 받은 `람데`의 가르침은 사꺄 전승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전개한 모든 이야기의 촛점은.. 사라하, 비루빠였습니다~~..
사라하, 비루빠는 구루린포체의 8변신 중의 하나인 `니마 외쎄르`의 다른 이름들입니다...
`니구마`는 구루린포체의 칸돌마 중의 하나인 만다라바의 화신입니다..
`수까싯디`는 구루 린포체의 칸돌마 중의 하나인 예셰 쪼갤의 화신입니다...
시제파의 `담빠쌍게`는 구루린포체의 다른 모습입니다..
시제파의 `마칙랍된`은 예셰쪼갤의 화신이었습니다....
이와같이.. 구루린포체께서는..각 전승에 영향 미쳤다는 사실을...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루린포체께선 과연 몇개 전승에 개입을 했던 것일까요~??
얼른 보기에도.. 닝마 포함하여 다섯 개 전승에는 확실히 개입을 했군요..
(닝마,마르빠 까귀, 상빠 까귀, 사꺄, 시제)



닝마의 가르침은 마하`아누`아띠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아띠.. 족첸의 가르침은...세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심식부, 공행부, 요결부...
요결부는 다시.. 외, 내, 밀, 심밀의 네 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심밀.. 즉 닝틱은 두개의 흐름으로 전승되었으나...나중에 융합되고...
너무나도 비밀스럽기만 했던 닝틱이....유사이래 처음으로..
롱첸랍잠과 직메링빠의 역할에 의해.. 하나의 철학과 수행법으로서...나타나게 됩니다..
롱첸닝틱 등의 후기 닝마전승은...
요결부의 외,내,밀을 버리고...심밀인 `닝틱`에 올인합니다..
닝마전승에서...`닝틱`이 공부와 수행의 핵심으로 떠올랐지만..
상대적으로 닝틱이 아닌 것들...족첸의 심식부와 공행부는 물론..
요결부의 외궤, 내궤, 밀궤마저도 위축이 되어버립니다..

비유로 이야기합니다..
땅에 열매가 떨어졌을 때는 열매라는 핵심이 두드러지기 마련입니다...
열매가 싹터 자랄 때는  열매는 땅속으로 숨고...가지와 잎이...두드러져 보입니다..
가지를 밀어내는 것은 배후의 에센스이지만..겉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시 때가 이르면..나무는 꽃과 열매 속에 자신을 함축시킵니다...
중심을 흐르고 있어 보이지 않던 나무의 에센스는 꽃과 열매 안에 모입니다.

구루린포체는..
다가오는 세상이.. 다르마를 위한 좋은 환경이 아니라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소중한 가르침을..
하나하나 주의깊게...땅과 하늘, 제자의 마음에 숨기기로 했습니다..
이와같이 보장은..우연의 사건이 아니라...하나의 전승방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닝마에는.. 구전전승(까마)외에도.. 보장(떼르마)전승이 따로 있습니다...
보장은..오랜세월 주도면밀하게 이루어진 구루린포체의 커다란 사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 어느 시점에 도달하자..
그 소중한 가르침은 기적처럼.. 땅과 하늘, 제자의 마음속에서 나타났습니다...
나무가 자라야만.. 꽃과 열매가 나타나는 것처럼 말입니다...
기이한 것은 마음속에 숨긴 보장입니다...
마음 속에 숨겼으니.. 마음 속에서 나타나야하는 것이고..
제자의 마음에 숨겼으니...
그 제자가 적절한 시점에 환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충분히 크고 많은 열매를 달기 위해서는... 가지와 잎이 많아야 합니다..  
에센스는 닝틱이고.. 나무의 다른 부분들은 다르마의 다른 부분들입니다..
다르마 나무는 닝틱의 에센스 없이 존재할 수 었으며, 
여러 갈래의 나무가지 없이는  에센스는 세력을 확장할 장소가 없습니다..
가지의 세력이 클수록.. 나무는 많은 꽃과 열매를 달게됩니다...
최후에 꽃과 열매로 에센스를 노출시키지 않고서는 
다르마의 그 다음 세대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19세기에 닝마의 닝틱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티벳 다르마의 르네상스는
이러한 열매 속에 에센스가 노출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또 하나의 상수리 열매처럼 땅에 떨어져 싹을 냅니다...
일곱 개의 수행전승이라는 옥토에서 말입니다..
각각의 전승은... 한 때 거침 없이 뻗어나가던 가지와 잎의 전성기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닝틱`의 꽃과 열매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잠괸 꽁뛸 로되 타예의 전승조사 기도문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잘 보시면..어느 그림보다도 이해하기 어려운 그림이 거기 있습니다...
그가 말하는 전승은.. 나무의 뿌리와 중심 가지가 닝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다른 전승들이 주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와같은 여섯개의 다른 전승의 가지는 잠양켄체왕뽀에서 하나로 수렴됩니다...
우리는 여기서..19세기 롱첸닝틱 현자들에 의해 전개된 리메운동을 이야기합니다..
가장 현명했던 인간 중에서 현명한 인간... 잠괸 꽁뛸 로되 타예...
그는 왜 전승의 나무를 이런 모습으로 그려가고 있을까요?



잠양켄체왕뽀에 관한...탕똥 갤뽀의 예언적인 시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사실.. 탕똥갤뽀는 구루린포체의 마음의 현신입니다..
이 시는.. 700년 시공을 넘어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이어주고..
지금 이야기하는 큰 그림을 이야기해주고싶어합니다...

   `나`와 다르지 않은 요기가
   다섯가지 수승한 덕을 지니고,
   금룡의 해에.. 도캄지방 중부에서,
   `뇌` 가문의 딴뜨라의 계승자, `가`의 아들의 집에
   금 호법신(다까)의 표징을 지니고..
   7백년 안에 태어나게 되리니...
   `빼마 갤뽀`(구루린포체의 8변화신 중 하나)의 축복으로..
   7 전승의 계승자, `도~ㅇ악 링빠`라 하고..
   `비말라미뜨라`의 축복으로 `뚤뻬 도르제`라 하며..
   주, `만주시리`의 축복으로 `최끼 센옌`이라 하리라...
   이러한  환신의 존재들이 모두 그에게서 나타나리라..


잠양 켄체 왕뽀는 한 몸안에 많은 캐릭터를 가지고 살았습니다..
직메링빠의 뚤꾸였기에 `직메 켄체 되까르`라 불렀고...
비말라미뜨라의 분신이었기에 `외쎌 뚤뻬 도르제`라 하였고,
구루린포체의 8변신 중의 하나`빼마갤뽀였기에 `도~ㅇ악링빠`라 하였고..
만주시리의 분신이었기에, `최끼 쎈옌`, `만주고샤`라 불렸으며,
잠빠 남카 치메의 화신이었기에 잠양 켄체 왕뽀라 불렀고,
이 외에도..알수는 없지만 나타나는 캐릭터로 인해.. 수많은 이름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마닝틱 전승에서 가장 뛰어난 자로서 광명신을 이룬..체쮠 쎙게 왕축의 분신이었으며..
그 외에도 도르제 시지 짤.. 직빠 메뻬 데... 쪼께 라마 게뻬 방... 뀐껜 라마 게뻬 방...
뀐가 뗀뻬 갤첸.. 뚤꾸 샵뚱...과 같은 이름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도대체.. 한사람의 몸에 왜 이리 많은 캐릭터가 존재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그가...다양한 토양에 씨앗을 뿌리는 자로서의 역할을 맡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양한 전승이라는 토양에 말입니다...

직메링빠께서 거둔 성숙된 열매.. 닝틱의 씨를
잠양 켄체 왕뽀께서는 7 전승의 옥토에 던집니다...
예언된 것처럼...그는 다섯으로 분신을 나투었고..
그 다섯은 다시 다섯씩으로 나뉠것이라 합니다..
잠괸 꽁뛸 로되 타예님도 다섯이 다섯으로 나뉜답니다..
두 분이... 오십명의 인격체로 분얼하는 셈입니다~~
그리고 각 전승에 전진배치됩니다...

잠양켄체 왕뽀의 분신 중에서...
베루 켄체는 까르마 까귀로 가셨고...
딜고 켄체... 종사르 켄체...직메 켄체..빡촉 린포체는 닝마에 계시고.....
꾼상 도둘 도르제는...디궁까귀로 가시고...
롭상 도르제는..겔룩으로 가셨습니다...

잠괸 꽁뛸 로되 타예의 분신 중에서...
까르세 꽁뛸(잠괸 꽁뛸)은.. 까르마 까귀로 가시고...
지가르 꽁뛸...세첸 꽁뛸.. 족첸 꽁뛸은 닝마에 계시고...
깔루 린포체는... 샹빠까귀로 가셨습니다...

지금.. 까르쎄 꽁뛸(잠괸 꽁뛸)은 지금 두분이십니다...
한분은 익히 우리가 알고있는 인도의 `로되 최끼 니마`시고...
다른 한분은 네팔의 `밍규르 닥빠 쎙게`이십니다....
...........

마치..뿌린 씨앗을 거두는 것과 같아보입니다...
구루린포체께서는 뿌리고...잠양켄체왕뽀 등은 거두는 모습으로 비추어집니다..
닝마와 다른 전승은... 별개의 그림이 아니라고 말하는듯합니다..
구루린포체께서.. 마하 아누 아띠의 씨앗을 던진 것....
그 핵심 가르침을 보장으로 숨긴 것...
다른 여섯개의 전승가지를 뻗게 한 것....
환생한 제자를 통해.. 마하 아누의 보장..아띠의 닝틱을  발견하게 한것...
닝틱을 통해 다른 전승의 가지로 확장해나가는 것..
이 모든것은... 구루린포체.. 그가 그려가는 큰 그림인것처럼 보입니다...
수확하는자들이 있습니다..
모두가.. 구루린포체의 제자들의 환생자들입니다..
잠양 켄체 왕뽀...잠괸 꽁뛸 로되 타예... 데첸 촉규르 링빠... 빠뛸 린포체...미빰 린포체...
이들은 여럿이지만 하나의 인격체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다섯손가락은..물건을  쥐기위해 한꺼번에 움직이지만..
그는 손가락을 달고있는 손과 같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이 애써 노력했던 것은...
다른 여섯 전승의 비옥한 토양에...족첸 닝틱의 씨앗을 던지는 일이었습니다...

구루린포체는.. 옛날에 아주 멀리보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우리는 그를 구루린포체라 부를뿐이지만...
석가모니부처님 열반 이후에 연꽃 중심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다양한 모습... 다양한 이름으로 살았습니다...
그는 다르마를 감추어야 할 때와 열어야 할 때를 알았고..
직접 인연지은 제자들을..
먼 미래까지 이어지는 드라마의 연기자로 거듭해서 등장시키고 있습니다...
닝틱은 본래부터.. 모든 가르침의 중심이었고...
다른 가르침은...중심에서 난 꽃잎처럼 자태를 뽐내고...
다르마의 진한 향기를 여섯갈래 환영의 세계 전체에 발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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