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July 1, 2011

닝마의 9부승과 닝틱


닝마의 9부승을  이야기합니다..

9부승은 크게 둘로 나뉩니다..
경승(Sutra Yana), 속승(Tantra Yana)...
경승(Sutra Yana)은 성문승, 연각승, 대승.. 이렇게 셋으로 나뉩니다.. 
이것이 9부승 중에서, 처음 1, 2, 3..에 해당합니다..
성문승, 연각승을 합쳐서 소승이라고도 하므로..
소승, 대승.. 둘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속승(Tantra Yana)은 크게 둘로 나뉩니다...
외속승, 내속승.....
외속승은  작속승, 행속승, 유가속승.. 셋으로 나뉘며..
이것은 9부승의 4, 5, 6..에 해당합니다..
외속승은 보통 진언승이라고도 부릅니다...

내속승은  마하요가, 아누요가, 아띠요가..셋으로 나뉘며..
9부승 전체의 7, 8, 9에 해당합니다.
닝마가 아닌 다른 수행전승에서는...
부딴뜨라..모딴뜨라..불이딴뜨라..로 구분합니다..
내속승은 보통.. 금강승, 혹은 금강대승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렇게 아홉가지 가르침의 도구가 있어서 9부승이라 합니다...


마지막 9번째.. 아띠요가에 속해 있는 것은  대수인과 족첸입니다..
족첸은 너무나 방대하여 근본적으로 셋으로 나뉩니다..
셈데(심식부), 롱데(공행부), 메~ㅇ악데(요결부)...
최상의 가르침.. 메~ㅇ악데는 다시... 넷으로 나뉩니다..
외계, 내궤, 밀궤, 심밀궤 ...
이 마지막 심밀궤에 해당하는 것을 닝틱이라 합니다..

까귀의 대수인도..아띠요가..즉 족첸에 해당하는 가르침이라 그랬는데...
족첸의 안팍의 이런 면을 모두 갖추고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대수인은 족첸의...셈데(심식부)라고 정의가 내려져 있습니다..
대수인은... 상대적으로는 덜 심오하지만.. 대신.. 보편적입니다..
보편적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이란 뜻입니다..
마치.. 현관장엄론을 상대적요의라하고.. 구경일승보성론을 구경요의라 하지만..
상대적요의인 현관장엄론이 필요없다는 얘기는 결코 할 수 없습니다..
만약.. 구경요의 만으로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미륵5론도.. 5론이 아니라... `미륵3론`이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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