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 방식이라기보다는...
모든 경우에...세가지 절차를 거쳐서 전수가 된다고 보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내속승이란..마하요가(大瑜伽)..아누요가(從瑜伽).아띠요가(最上瑜伽)이다..
이 세가지 가르침은 모두..이 세가지 절차를 걸쳐 우리에게 도달한 것이다...
...
이 세가지 방식...세가지 절차는...다음과 같다..
갤와 공귀(心傳)
릭진 다귀(印傳)
강삭 넨귀(口傳)
갤와 공귀(心傳)는 전수의 행위가 없다..
마음과 마음이 저절로 공명하여 하나로 이어지는 것 뿐이다...
법신의 부처님이..보신의 부처님과 화신의 부처님에게 가르침을 전하는 방식이다...
중생이 엿볼 수 있는 세계가 아니다..
금강살타(金剛薩陀).. 오선정불(五禪定佛)과 같은 보신의 부처님..
8대 보살(菩薩)과 같은 보신..
그리고 6성자(聖者).. 족첸의 12스승 같은 화신의 부처님이..이 방법으로 가르침을 받는다...
..........
릭진 다귀(印傳)는 상징적인 수인(手印)을 지어 전수를 한다...
한마디도 하지 않으며...
순식간에 전수하고자 하는 내용이 상대방의 마음으로 흘러들어간다..
그렇게 해서...
전하려는 자가 받으려는 자에게 깨달음을 불어넣는다...
금강살타와 같은 보신의 부처님이 비드야다라에게 가르침을 전하는 방식이다...
이 역시 중생이 접근할 수 있는 세계가 아니다...
가랍 도르제..만주시리미뜨라..스리씽하..비말라미뜨라...빠드마삼바바 같은 분이..
이 방법으로 가르침을 받았다...
.........
강삭 넨귀(口傳)는 입의 말로 전수를 한다...
말을 사용하여..
시간의 공을 들여..
가르침의 차제에 따라 잘 설명해야 한다...
받는자는...
그것을 신심으로 받아지니고...
차제에 따라 수행하여 성취해야 한다...
비말라미뜨라...빠드마삼바바 같은 비드야다라가..중생들에게 법을 전하는 방식이다...
그를 통해..우리가 알고있는 전승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
전승의 예를 통해...세가지 전수의 절차를 이어보기로 하자...
마하요가는..다음과 같은 절차로 전승이 이루어졌다...
..
법신의 부처님(本初佛)인 싸만따바드라가..
보신의 부처님(報身佛)인 금강살타불..
비로자나불, 아촉불, 보생불, 아미타불, 불공성취불과 같은 오선정불...
금강수,관음, 문수 같은 8대 보살에게 법을 전하고...
이어서...
화신의 부처님인..인드라 꼬시따..베마치따..사꺄무니 같은 6성자..
혹은 외쑹데뽀..~ㅇ왼족갤뽀..사꺄무니 같은 12스승에게 전하였다...
이렇게 갤와 공귀(心傳)가 이루어졌다...
그 뒤에...
갤와 공귀(心傳)로 가르침을 받은 관음(觀音)..문수(文殊)..금강수(金剛手)가..
수인을 지어서.. 릭진 다귀(印傳)로 가르침을 전하였다...
관음은 나가(龍)에게 이 법을 전하고...
문수는 천신(天神)들에게 이 법을 전하고..
금강수는 반신(半神)과 인간(人間)들에게 이 법을 전하였다...
그 때 말라야산 정상에서 처음으로 이 법을 받은 인간이 유마거사(비말라끼르띠)이다...
이 말라야산은..`시리빠다(부처님의 발자욱)`라는 이름으로 소개했던 산이다...
이 곳은 인간계에 마하요가..아누요가가 처음으로 전해진 곳이고...
아띠요가인 족첸의 6백4십만 게송이 가랍 도르제에 의해 기록된 곳이기도 하다...
내속승의 세가지 가르침이 모두 여기에서 시작된 셈이다...
그 곳을 보면...
세상에 다시 볼 수 없는 문필봉(文筆峰)이 거기 있다...
그 모습을 보고있자면...
족첸과 같은 위대한 가르침이 거기에서 기록될 수 있었던 것이 당연해 보인다...
유마거사에게 전해진 법은...
자 왕에게 구전으로 전수가 되었다...
여기서부터 세번째 절차인 강삭 넨귀(口傳)가 시작되었으며..
롱첸랍잠...직메링빠 등을 통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
아띠요가의 전승 경로도 이와 비슷하다...
맨처음..법신불 싸만따바드라가...보신불 금강살타 오선정불 등에게 갤와 공귀(心傳)로 법을 전하였고....
보신불 금강살타는 가랍 도ㄹ제에게 릭진 다귀(印傳)로 법을 전하였고..
화신 가랍 도ㄹ제가 전한 법은... 릭진 다귀(印傳)의 형태로 빠드마삼바바에게까지 이어가다가...
그 이후로는.. 강삭 넨귀(口傳)로 롱첸랍잠, 직메링빠 등을 통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내속승의 모든 전승은..
세가지 전승방식에 따라..세 가지 경로를 거쳐 나타난다...
이 경로는 반드시 거치며...경로의 순서가 뒤바뀌는 일은 있을 수 없다...
모든 가르침은 본초불 싸만따바드라에서 시작되며...
필연적으로 보신의 세계에 먼저 전수가 되고 충분히 확산된 이후에...
보신의 세계와는 다른 방식을 통해...
인간계를 포함한 현상세계 존재들에게도 전해진다는 것이다...
다르마라는 것은..
어떤 인간의... 인간적인 마음에서 나온..인간적인 언어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기를 바라는 것 같다...
한편 우리는...
다르마가 인간들만의 전유물이기를 바란다...
나가(龍)들이나..다른 아수라 세계의 존재들이 배우고 추구한다고 생각하면..마음이 거북하다...
.....
사꺄무니 같은 화신불...
혹은 족첸의 12 스승
샤꺄무니 부처님의 분신인 가랍도 ㄹ제와 같은 화신은.. 족첸을 세상에 전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누가 전하였든 상관없이...그것은 한가지 사실을 전제로 한다...
보신불인..금강살타 혹은 오선정불과 같은 존재가 그들에게 법을 전하지 않았다면...
6도환생의 세계에...그와 같은 법은 존재하지 않았을거라는 것이다...
보신불...혹은 보신의 보살...
그들은 다르마가 세상에 나타나기 위해 건너오는 징검돌이다...
그 징검돌은...
마하요가의 소의경전인 구야가르바(秘密精髓) 속전에 나오는 적노백존(寂怒百尊)으로 표현할수도 있다...
마하요가에는 18 속전이 있지만...구야가르바(秘密精髓)는 이를 하나로 통합하는 허브이다...
적노백존은...바르도 퇴돌에 나오는 42명의 적정존(寂靜尊)과 58명의 분노존(忿怒尊)을 말한다....
다른 곳에서는 문무백존(文武百尊)이라하기도 한다...
다르마가 세상에 나타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들을 거친다...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다음 이야기를 이어가보기로 하자...
..........
..
나는 적정존과 분노존을 합친 이 1백명의 적노존(寂怒尊)을...
앞서 얘기한 전승의 세가지 절차와 연결시켜보고자 한다...
적노존(寂怒尊)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대부분의 속승의 만달라를 이해하는 기초가 될것이고...
수행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게 되고...
바르도의 설명이 머리에 그려지게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42 적정존..58 분노존을 나열해 볼 것이다.....
먼저 42 적정존이다...
각각은 남성불이 여성불인 명비(明妃)를 끌어안은 모습으로 소개가 되니..
명비의 그림은 따로 소개되지 않는다...
*..1)의 싸만따바드라는 2)의 명비와 한짝이 되고...
*..3~7)의 5선정불은 8~12)의 명비와 한짝이 되고...
*..13~20)의 8대보살은 21~28)의 명비와 한짝이 되고...
*..29~34)의 6성자는 단독이고..
*..다시.. 35~38)의 4수문장은 39~42)의 4 여수문장과 한짝이 된다...
그림이 그렇게 다섯가닥으로 나열될 것이다...
1) 싸만따바드라 - 본초불..꾼뚜상뽀
2) 싸만따바드리 - 싸만따바드라의 명비(明妃)..꾼뚜상모
3~7) 5종성의 부처님인 5선정불..
지난 글에서..
오선정불의 하나인 아미타불(무량광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얘기해 보았지만...
대승의 전통적인 해석을 넘어..두 세가지 사실을 새롭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가 보신의 부처님이기 위해서는..
화신의 복장을 버리고..
아래와 같이 보신의 장식으로 장엄하고...지물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
근엄하신 부처님이 저렇게 명비를 끌어안고있더라도 외설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
그리고...보신부처님의 명비는 다섯분의 선정불에 버금가는 분들이라는 것을 말이다..
준비가 되었다면 가보자...
3) 비로자나불 - 여래종성(如來種性)....
4) 아촉불 - 금강종성(金剛種性)
5) 보생불 - 대보종성(大寶種性)
6) 아미타불(무량광불) - 연화종성(蓮花種性)
7) 불공성취불 - 업종성(業種性)
8~12) 5종성의 여성부처님.. 5선정불의 명비..
8) 다뛰시바리 - 백색따라..비로자나불의 명비
9) 붓다로차나 - 아촉불의 명비
10) 마마끼 - 보생불의 명비
11) 빤다라바시니 - 아미타불의 명비
12) 싸마야따라 - 녹색따라..불공성취불의 명비
백색따라...녹색따라는 우리가 익히 아는 존재이다..
보시다시피...백색따라는 비로자나불의 명비이고..녹색따라는 불공성취불의 명비이다...
그것은..화신불인 사꺄무니 부처님보다 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13~20) 8대보살..
보시다시피...근엄해야할 대보살님들도 명비를 끌어안고 있다...
13) 문수사리(文殊師利)
14) 관음(觀音)..
15) 금강수(金剛手)..
16) 미륵(彌勒)..
17) 지장(地藏)..
18) 허공장(虛空藏)..
19) 제개장(除蓋障)
20) 보현(普賢)..
보현은..싸만따바드라이다...
본초불 싸만따바드라와 이름이 똑같다...
그러나 이 싸만따바드라는 보신의 보살이다...
21~28) 8대 여성보살
21) 간데 (디찹마) - 문수사리의 명비
22) 니ㄹ띠 (가ㄹ마) - 관음의 명비
23) 기떼 (루마) - 금강수의 명비
24) 두뻬 (둑뾔마) - 미륵의 명비
25) 라스예(겍빼마) - 지장의 명비
26) 말예 (뗑와마) - 허공장의 명비
27) 뿌스뻬 (메똑마) - 제개장의 명비
28) 알로께 (낭쎌마) - 보현의 명비
29~34) 6성자(聖者)...최상의 화신 부처님
6성자는 일반적인 화신불이 아니라..최상의 화신 부처님이다...
그것은..태어나서 구경열반에 들때까지 12가지 행적을 보여주시는분으로...
한 시대를 책임지고 주재하시는 부처님이다...
과거불인 가섭불이나 사꺄무니부처님처럼 말이다...
30) 베마치따 -반신계의 부처님
31) 사꺄무니 - 인간계의 부처님
32) 시라바씽하 - 축생계의 부처님
33) 잘라무카데바 - 아귀계의 부처님
35~38) 4대 수문장(守門將)
35)아찰라 - 동문(東門)
36) 야만따까 - 남문(南門)
37) 하야그리바 - 서문(西門)
38) 암리따꾼달리 - 북문(北門)
39~42) 4대 여수문장(女守門將)
39) 안꾸샤 - 아찰라의 명비
40) 빠샤 - 야만따까의 명비
41) 시린칼라 - 하야그리바의 명비
42) 간따 - 암리따꾼달리의 명비..
이것으로 42적정존이 모두 소개되었다...
4대 수문장을 보면...
야만따까..하야그리바와 같은 무시무시한 존재들이 들어가 있다...
야만따까는 문수의 분노존이고...
하야그리바는 관음의 분노존인거 맞다...
그런데..그런 분노존이 왜 여기있느냐고 묻는다면.. 할 말이 없다...
..
42적정존에는 포함이 안되어있지만...
하나를 더 소개하려 한다...
바로 금강살타불(金剛薩陀佛)이다...
그는 모든 적노백존(寂怒百尊)의 대장이다...
오선정불도 그 휘하에 있다...
그리고 그의 가피는..적노백존을 다 합친만큼이다...
그는..오선정불의 다섯 종성 전체를 다스리는 군주이자...
적노백존을 다스리는 제왕이다...
금강살타는 마치 무량수불 같다...
무량수불은 무량광불에 버금가는 존재인것처럼.....
금강살타불은 본초불 싸만따바드라에 버금가는 존재이다...
..
아래 사진은 금강살타불...
얼굴에서 섬세함이 아주 조금 아쉽지만...
전체적인 부분에서 표현의 미적인 가치가 돋보인다..
........
이제는 58 분노존을 소개할 차례이다...
분노존은...적정존과 짝을 이룬다는 것...
적정존의 양성적인 측면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보기 바란다...
1~10) 5 분노 헤루까와 그들의 명비
5 분노 헤루까는 5선정불의 분노존이고... 5 분노 명비는 5선정불 명비의 분노존이다...
분노 헤루까..8대 가우리마 등의 사진을 하나하나를 구하다보니...통일성이 사라져서 안좋다..
그래서...하나의 사진으로 분노 헤루까...가우리마.. 등을 모두 보기로 하였다...
가운데 있는 중심 존재는 쳄촉 헤루까이다...
아래에서 마지막 부분에 소개하겠지만...
본초불 싸만따바드라가 분노존으로 모습을 바꾸어나타난 것이다....
그 주위에 오선정불의 분노존인.. 5 분노 헤루까가 각 방위에 있다...
..
사실...바르도 적노백존(寂怒百尊)에 없는 존재가 둘이다...
적노백존(寂怒百尊)에 속하지는 않지만... 그 전체를 대표하는 존재들이다...
하나는 적정존으로 나타난 싸만따바드라인 금강살타....
다른 하나는 분노존으로 나타난 싸만따바드라인 쳄촉 헤루까이다...
금강살타와 쳄촉 헤루까는 각자의 명비가 있으므로..
숫자로는 넷으로 헤아려야 할 것이다..
1백존에..넷을 더해보라...
모두 104명이 된다...
우리가 알아야 할 존재의 숫자이다...
바로 이 부분이...마하요가의 소의경전인 구야가르바 속전의 내용과
까ㄹ마 링빠가 발견한 보장에 속해있는 바ㄹ도 퇴돌의 차이이다...
....
1~2) 붓다헤루까..그의 명비인 붓다꼬디시바리 - 비로자나불과 백색따라의 분노존
3~4) 바즈라헤루까..그의 명비인 바즈라꼬디시바리 - 아촉불과 그의 명비의 분노존
5~6) 라뜨나헤루까..그의 명비 라뜨나꼬디시바리 - 보생불과 그의 명비의 분노존
7~8) 빼드마헤루까..그의 명비 빼드마꼬디시바리 - 아미타불과 그의 명비의 분노존
9~10)까르마헤루까..그의 명비인 까르마꼬디시바리 - 불공성취불과 그의 명비의 분노존
11~18) 8대 가우리마
아래 사진은 가우리다...
* 가우리
* 뿍까시
* 차우리마띠까
* 가스마리
* 빠모하
* 찬달리
* 베딸리
* 시마샤니
19~26) 8대 씽하마
아래 사진은 씽하무카의 당찬 모습이다...
빠드마삼바바의 변화신인 쎙게다독이 그랬던 것처럼...
씽하무카가 공간을 찢어버리는 힘으로 사자후를 하면...
누구나...입에서는 거품이 흐르고...바지를 흠뻑 적시고 말것이다...
* 씽하무카
*브야그리무카
* 스리갈라무카..
* 시바나무카
* 그리다무카
* 깡까무카
* 까까무카
*울루무카
27~30) 4대 여수문장(女守門將)...
적정존에서 소개하였으므로 생략한다...
*안꾸샤 - 동문
* 뿌샤 - 남문
*시린칼라 - 서문
* 간따 - 북문
31~58) 28 이슈바리(自在天)
여섯명씩 네 방위에 있으니...모두 스물여덟명이다...
식재행(息災行)의 6 수행녀 - 동방..백색
식재행 여섯 수행녀는 다음사진과 같다...
관전포인트는 머리의 모양과 손에 들고있는 것이다...
이들은 아촉불과 관련이 있어서 흰색이다...
* 락샤시
* 브라미
* 마하데비
* 로바
* 꾸마리
* 인드라니
증익행(增益行)의 6수행녀 -남방..황색
증익행 여섯 수행녀는 다음 사진과 같다...
관전포인트는 머리의 모양과 손에 들고있는 것이다...
이들은 보생불과 관련이 있어서 노랑색이다...
* 바즈라
* 샨띠
* 암리따
* 찬드라
* 단다
* 락샤시
경애행(敬愛行)의 6수행녀 - 서방.. 적색
경애행 여섯 수행녀는 다음 사진과 같다...
관전포인트는 머리의 모양과 손에 들고있는 것이다...
이들은 아미타불(무량광불)과 관련이 있어서 붉은색이다...
* 박시니
* 라띠
* 마하발라
* 락샤시
* 까마
* 바쑤락샤
항복행(降伏行)의 6수행녀 - 북방 ..
항복행 여섯 수행녀는 다음 사진과 같다...
관전포인트는 머리의 모양과 손에 들고있는 것이다...
이들은 불공성취불과 관련이 있어서 녹색이다...
* 바유데비
* 나리
* 바라히
* 난다
* 마하하스띠니
* 바루나데비
4 외수문장(外守門將)
외수문장 네명은 다음과 같고..동,남,서,북..방위마다 한명씩이다...
58 분노존이 모두 소개되었다...
여기에 싸만따바드라와 싸만따바드리의 분노존을 더하면 60분노존이 된다...
그 둘은..쳄촉 헤루까..그의 명비인 꼬디시바리(남샬마)이다..
마음속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울지라도...이것은 싸만따바드라의 또 다른 모습이다...
그래서...쳄촉 헤루까는 58 분노존 만달라 전체의 주존이다...
그는 까게 만달라에서도 주존이다...
까게는...여덟명의 비드야다라에게 전수된 마하요가의 대표적인 8대 수행법이다...
..............
지난 글에...아미타불(無量光佛)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오선정불을 소개하였었다...
오선정불은 우리에게 무엇이었는가..?
서방정토인 쑤카바띠를 낳아서 기르는 자...아미타불(무량광불)은 우리에게 무엇이었는가..?
....
그는 적정존으로 보면...오선정불의 하나인 아미타불이었고...
명비 빤다라바시니를 껴안고있으며...
분노존으로보면...
아미타불은 그의 분노하는 그림자인 빼드마 헤루까이고...
그의 명비의 그림자.. 빼드마 꼬디시바리를 껴안고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의 주위에는 관음과 같은 보신 보살이 있고...
니르띠와 같은 보신의 여성보살은 관음에게 협력하고 있고...
사꺄무니부처님을 포함한 여섯세계의 화신 부처님들과 ..
빠드마삼바바와 같은 수많은 화신이 적정존이나 분노존의 모습으로..
쑤카바띠의 왹곽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의 쑤카바띠에 나있는 서쪽문은 하야그리바와 시린칼라가 지키고 있다는 걸 말이다....
..
적어도 아미타불(無量光佛)을 정확하게 잘 알고자 한다면..
아미타불을 다른 모습으로 보는데 익숙해져야 한다...
다른 모습이란..본래의 모습이란 뜻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보신의 열세가지 장신구로 장엄하고 있는 그의 모습에 익숙해져야 하고...
명비를 끌어안고있는 그의 모습에 익숙해져야 하고..
분노존으로서 이글거리는 그의 모습도 익숙해져야 한다...
..
아래 사진은 아미타불의 분노존..빼드마 헤루까와 그의 명비 빼드마꼬디시바리이다...
익숙해지자고 다짐했던 아미타불의 다른 모습이다...
서방정토로 가겠다고 평생을 부르짖어놓고...
거기 정토로 갔을 때...이 모습으로 나타난 그를 보고..
``댁은 뉘시오..?``라고 한다면 곤란하지 않은가...!
.............
우주수(宇宙樹)...
거꾸로 자라는 이 나무는..
뿌리가 하늘에 있고.. 가지끝은 땅을 향한다....
그 가지끝은 심지어 지옥의 심연까지 뻗어있다...
이 생명나무의 뿌리와 가지는 적노백존(寂怒百尊)이다...
우리는 오늘...모든 다르마를 세상으로 내보내는 원천으로서...적노백존(寂怒百尊)을 바라보았다..
그 원천에서 원시청정이라는 공성(空性)의 본질에 뿌리내린 다르마라는 거대한 나무가 있고..
나무는 현상세계로... 큰 가지를 몇개 뻗는다...
세상이라는 가지 끝에는 잎이 피고 열매가 달리지만...
거기까지 뻗어온 가지가 없었다면...
세상이라는 가지 끝에...
그 많은 꽃이 피거나 ..그 많은 열매가 맺지는 않았으리라...
아미타불과 쑤카바띠(西方淨土)는...
세상으로 뻗어오는 다섯갈래의 큰 가지 중 하나이다...
세상에 다섯갈래의 가지가 뻗어오는 것은...
세상 전체에...다섯가지 번뇌가 있기 때문이다...
우주에 번뇌가 다 없어질때까지...
적노백존(寂怒百尊)의 정토(淨土)에서 뻗어오는 가지는 마르지 않으리라...
계속해서...다르마라는 수액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
오늘 이후로는 잊지 말자...
세상에 있는 모든 전승 가르침의 뿌리는 보신의 정토(淨土)에 있고...
그곳에 있는 보신의 부처님과 보살들은...
끊임없이 다르마의 수액을... 6도의 환생계로 나있는 가지로 내보내고 있다는 것을.....
그 수액을 공급받아...현상우주 전체가 생동감있게 살아서 움직인다는 것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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