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February 8, 2014

홍광신(Rainbow Body)





위에있는 그림을 잘 들여다 보자......
무지개빛 둥근테두리(틱ㄹ레) 안에  `아`자가 있다..
무지개신을 이야기하려면...이 그림이 보여주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어쩌면... 누군가가 살아서나 죽음의 순간에 무지개신을 보여준다면..
꼭 이렇게 생겼을 것이다...(무지개빛 커다란 원형 띠가 공중에 드리워져 있는...)

이것은 족첸의 상징이다...
 `아`자는 까닥(根本淸淨)이고.. 틱ㄹ레는 휜둡(任運自在)이다...
툭제(慈悲)는 까닥과 훈둡의 무분별이다...
대승의 말을 빌리자면...까닥은 공성이고...휜둡은 연기이다...

릭빠(Rigpa)는 까닥.. 휜둡.. 툭제이다...이것을 세가지 지혜라 한다...
족첸은.. 떽최와 퇴갤이라는 두가지 과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족첸은 두가지 수행을 통해..릭빠의 세가지 지혜인 까닥.. 휜둡.. 툭제를 얻고자 한다...
한편...족첸은..마음(쎔)에서 릭빠를 분리하는 기술이다...
그것은.. 릭빠의 태양을 가리는 마릭빠의 구름(두가지 장애)을 벗겨내는 것이다..

이처럼...족첸은 두가지 결론에 도달한다...
릭빠의 세가지 지혜를 얻는것.. 마음의 두가지 장애를 벗겨내는 것이라는 두가지 결론..
이 두 가지는 결코 두 가지가 아니다...
한가지 사물을 두 방향에서 보여주려는 것일 뿐이다... 
단지...릭빠의 입장에서 보면 얻는 것이고... 마음의 입장에서 보면 소멸하는 것이다...

릭빠의 세가지 지혜를 얻는 자를 릭진(비드야다라)이라 한다...
릭진이란... 말그대로 릭빠를 지닌자(持明)라는 뜻이다...
지명(持明)이라는 말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익숙해 질 필요가 있다..
도ㄹ제창이라는 말이...금강을 지닌자(持金剛)를 의미한다는 식의 표현일 뿐이니까..
세가지 지혜가 생기고...두가지 장애가 사라지는 것을 `쌍개`라 한다...
세가지 지혜가 생기니 `쌍`이라 하고... 두가지 장애가 사라지니 `개`라한다...
릭진과 붓다를 의미하는 쌍개는 다른 것이 아니다..단지 표현의 차이일 뿐이다...
릭진은 최종결론이 아니라 과정을 의미하기도 한다...
릭빠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릭진의 과정은 네 가지로 나타나기 때문에...
외꾸(광명신)이 아닌..자ㄹ뤼(무지개신,혹은 홍광신)를 성취한자라도 릭진이라 할 수 있다...

앞에서.. 릭빠의 세가지 모습은 까닥..휜둡..툭제라 하였다...
그 중에서..까닥은 떽최를 수행함으로서 나타나고...휜둡은 퇴갤을 수행함으로서 나타난다..
까닥은 법신을 성취하는 것이고...휜둡은...색신(보신,화신)을 성취하는 것이다...
이 것을 성취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두 가지 현상이 있다...
까닥(근본청정)을 성취할 때 나타나는 무지개신(자ㄹ뤼)이 하나이고...
휜둡(임운자재)을 성취할 때 나타나는 광명신(외꾸)이 다른 하나이다..

---!!
이제까지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족첸은 떽최,퇴갤수행을 통해..세가지 지혜를 드러내고..두가지 장애를 소멸하는 기술이다.. 
성취의 정도에 따라 그 결과로서 나타나는 것이 하나는 자ㄹ뤼이고 다른 하나는 외꾸이다..



이러한 무지개신(홍광신)은 세가지 전승의 길을 선택함으로서 가능하다...
무상유가딴뜨라...깔라차끄라딴뜨라...족첸...이렇게 셋이다..

**떽최를 성취했으나 아직 퇴갤을 아직 성취하지 못했다면...
죽음이 일어나는 순간에...
육신은 부패라고 하는 일반적인 경로를 거치는 것이 아니라..
번데기처럼 오므라지고 점점 크기가 줄어들어 손톱만해지고 종국에는사라지게 된다...
남는 것은 손톱..발톱..모발 뿐이다...
좌정하고 있었다면...입었던 옷의 허물만 자리에 남는다...
나비가 허물벗고 나간 것처럼...
그리고...공중에 거대한 둥근 무지개 띠가 나타난다...
보통 1주일 안에 이 과정이 일어난다...

족첸의 역사에서...자ㄹ뤼를 성취한 자는 많다...
멜롱 도ㄹ제.. 릭진 꾸마라자.. 사ㄹ자 따시 갤쩬...냑라 뻬마 뒤둘..
장춥 도ㄹ제..아유 칸도...로첸 최니 상모... 켄첸 쩨왕 릭진...똑덴 오겐 뗀진...
소남 남갤...켄뽀 아최..와 같은 분이 거기에 속한다...

릭진 꾸마라자는 14세기 중반에 살았고..롱첸빠의 근본스승이시다...

로첸최니상모는 1951년에 99세의 나이로 무지개신을 성취하였으며...
대표적인 여성성취자이다..

아유 칸도는... 로첸 최니 상모와 함께...닝마의 여성 대성취자 중 하나이다...
그는 열세살에 종사ㄹ 사원을 찾아가...잠양켄쩨왕뽀님과 잠괸꽁뛸로되타예님을 만난다...
그와같은 인연으로 그는 롱첸닝틱을 포함한 수많은 가르침을 받고.. 일생동안 수행한다...
보통 뭔가를 결정하고나서의  일생이라고 하면...사십년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겠지만..
아유 칸도가 수행에 바친 일생은 1백년이다...
열세살에 법을 받아서...백 열다섯살까지 수행했기 때문이다..
그때 당시..티벳인의 평균수명이 사십세쯤이었다는 것을 감안하고 보아야 한다...
그는 오랫동안 흑관(폐흑관)수행을 했으며.. 1956년에 죽음에 이르러 무지개신을 성취하였다..
흑관(黑關)수행이란..
출구를 막아 빛 한점 들어오지않는 어두운 동굴에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켄첸 쩨왕 릭진은 1958년에 열반하신 분이다..
그 분은 공산당원이 포로수용소로 호송 중에...허공으로 솟아올라 빛이되어 사라진 분이다..

똑덴 오겐 뗀진은 1978년에 열반하신 분이다..
자신이 머무르는 텐트 속에서.. 머리카락과 손톱만을 남긴 채..무지개빛을 방광하였다..
그의 생애와 성취는 `Rainbow body`라는 책 속에 잘 묘사되어있다..

켄뽀 아최는 1998년에 열반하신 분이다...

아래 동영상은...뻬노르 린포체께서 열반하셨을 때 찍은 것이다...
딜고켄체 린포체 뒤를 이어.. 세 번째 닝마법왕이셨던 분이다..
감상의 포인트는 남돌링 사원에 나타난 거대한 무지개빛 둥근 띠를 살피는 것이다...


**육신이 줄어드는 과정자체가 중간에 멈추어지기도 한다...
제자들에게 사리를 남기기 위해..의도적으로 멈추는 것이라 한다..
그렇지만..앞의 경우보다 성취에 있어서 2% 부족함이 있는거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그 경우.. 아주 작은 꼬마아이의 크기가 되거나 한뼘 정도에서 멈추기도 한다...
뒤좀 린포체가 그랬고...뚤식 린포체도 그랬던 것으로 알고 있다..

두달 전(2013년 11월)에 열반하신...족첸 라마 까ㄹ마 린포체도 이와같은 경우이다....
그는 허물벗듯이..입었던 옷안으로 한뼘정도 크기까지 줄어들어 있었다고 한다...

떽최를 성취했지만... 크기가 줄어드는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누에고치에 비유할 수 있다...
고치를 치기전의 누에는 성숙할만큼 성숙해 있다...
그러나 고치를 치고 그 안에 들어가있는 기간이 없다면...
번데기처럼 줄어들거나...고치를 깨고나오는 나비가 될 수는 없다...
떽최를 성취했더라도 무지개신을 성취하려면... 생의 마지막은 비워둬야한다...
다를 일을 하지 말아야 하며... 제자들도 만나지말고..
고립된 곳에서 선정에 든 채로 홀로 머물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록 성취는 했더라도.. 무지개신을 드러내진 못한다..
잠괸꽁뛸로되타예님이 그와 같은 케이스이다...



**퇴갤을 성취한자는 외꾸(광명신)를 드러낸다...
가랍 도르제..만주시리미뜨라..스리씽하...갸나쑤뜨라..이렇게 네 분이 지목된다..
..............
외꾸의 변종이 있다...본질은 다르지 않다...
차이는 죽지 않는다는 것이다...
외꾸를 이루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육신을 어떤 비물리적인 신체로 변형시켜... 시대를 초월하여 사는 것이다...
이것은 외꾸처럼 비물리적이며.. 빛난다...육신이 아니다..
이렇게 탈바꿈한 외꾸를 지닌 자들이 있었다...
빠드마삼바바는..이처럼 탈바꿈한 광명신으로 티벳으로 건너가 띠송데짼 앞에 섰다...



비말라미뜨라는 티벳에서 13년을 보내고 난뒤에 다시 오대산으로 돌아갔다...
그의  천식(遷識) 광명신(자ㄹ뤼 포와 첸뽀)은 지금 오대산에 앉아있다...
그는 매 100년마다 한번씩 오대산에 있는 본신에서 분신을 나투어...
남겨진 족첸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더 나은것으로 승화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 행위는 현겁의 1천 두분의 부처가 나타날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1천 두분의 붓다가 모두  세상에 나타난 뒤에는..
당신의 본신을 오대산에서 일으켜.. 보드가야에 있는 보리수나무 아래로 가고..
석가모니부처님이 그랬던 것처럼 무상정등정각에 들리라고 하였다...
분신을 나투리라던 그 약속은 멈추지 않고 지금까지 지켜지고 있으니..
그 약속의 증거가..바로 롱첸빠..직메링빠.. 잠양켄쩨왕뽀와 같은 분이다...

빠드마삼바바..비말라미뜨라..예세 쪼갤..냥 띵진 쌍뽀..체쮠 쎙게 왕축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차이가 있다면...예세쪼갤은 빠드마삼바바를 이은 칸도닝틱의 전승자라는 것이고...
냥 띵진 쌍뽀..체쮠 쎙게 왕축은 비말라미뜨라를 이은 비마닝틱의 전승자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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